용산에서 주상복합 건물이 붕괴되면서 서울시가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용산의 상가건물 붕괴 사고와 관련,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관리처분 인가가 나지 않아 건물 철거를 하지 못하는 309곳을 대상으로 노후 건축물 긴급 안전점검을 벌인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시는 309곳 가운데 정비구역 지정 후 10년이 넘었는데도 관리처분이 내려지지 않은 182곳을 우선 점검한다. 나머지 127곳도 순차적으로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이 추진되면 철거 예정 건물이 되는데 용산 상가 붕괴 지역은 정비구역으로 지정되고 관리처분이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면서 사각지대가 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전날 무너진 건물은 1966년에 지어진 4층 상가 건물로, 이 일대는 2006년 4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아직 관리처분 인가가 나지 않아 해당 건물이 철거되지 않았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서울시는 이번 긴급 안전점검 결과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곳이 나오면 조합이나 사업 주체와 협의해서 즉각적으로 필요한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용산 붕괴건물 주변 11개 건물에 대해 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8개동은 안전상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3개동은 추가 정밀진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정밀진단을 필요로 하는 3개동 거주자 8명에 대해 임시 주거시설을 제공했다. 건물 정밀 안전진단은 6일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