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간편식 키워드는 ‘전통장’이다. 최근 5년 사이 국내 소스류 생산액이 20% 넘게 증가할 만큼 식사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만능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났다. 이에 기업들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장류기업과 협업을 통해 가정간편식의 편리함에 프리미엄 전통장 특유의 풍미를 동시에 갖춘 제품들을 출시했다.

사진=테이스티나인
사진=테이스티나인

종합 식품 브랜드 기업 테이스티나인은 60년 이상 장류가업을 잇고 있는 명인기업 ‘순창 문옥례 식품’과 함께 레디잇 찌개 시리즈 3종을 출시했다.

세가지 제품은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우삼겹 된장찌개 △우삼겹 순두부찌개로, ‘순창 문옥례 식품’의 전통장을 활용했다. 돼지고기 고추장찌개는 얼큰함을, 우삼겹 된장찌개와 우삼겹 순두부찌개는 각각 명인의 된장과 순두부 양념장에 우삼겹을 더해 맛의 깊이를 더했다.

사진=프레시지
사진=프레시지

간편식 퍼블리싱 기업 프레시지는 프리미엄 전통장 브랜드 죽장연의 빈티지 장류를 활용한 죽장연 밀키트 4종을 출시했다.

와인에서만 사용되던 ‘빈티지’라는 개념을 전통장에 도입한 죽장연만의 빈티지 장류를 접목해 △두부 강된장 케일쌈밥 △우렁 강된장과 곤드레밥 한상 △바지락 듬뿍 얼큰 파스타 △오징어 제육불고기를 선보였다.

이번 협업 제품은 오랜 숙성 과정을 거친 ‘죽장연 빈티지 된장’과 쌀 조청을 사용해 매콤하면서 건강한 단맛이 일품인 ‘죽장연 프리미엄 고추장’을 사용해 한식의 색다른 맛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웠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대표 명인들이 직접 만들거나 선택한 식재료를 엄선해 최고의 상품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식품 브랜드 ‘셀럽스픽’을 론칭했다.

셀럽스픽은 △조선시대 궁궐에서 전해 내려오는 어육장 비법을 계승하고 있는 권기옥 명인 △꿀 발효액으로 냄새와 짠맛을 줄인 고추장을 선보이는 지민정 명인 △무쇠솥과 참나무 장작을 이용해 콩을 삶고 자연 건조하여 청국장 특유의 냄새를 줄인 최종대 명인 등을 셀럽으로 선정, 각종 전통장과 가정간편식을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권기옥 명인의 된장으로 만든 ‘차돌박이 된장찌개’와 지민정 명인의 고추장을 활용한 ‘핫 떡볶이’ 그리고 최종대 명인의 청국장으로 만든 ‘청국장 찌개’가 가정간편식으로 출시된 것이 특징.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