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의 영향력만큼이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는 수십, 수백 만의 SNS 팔로워를 보유한 영향력 있는 개인을 가리키는 말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SNS를 통해 생겨난 인플루언서들이 방송에 진출하는 사례를 볼 수 있을 정도다. 이렇다보니 각종 광고, 마케팅 업체에서도 인플루언서에게 적극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 이들은 실제 소비에 얼만큼 영향력을 행사할까?
최근 취업포털 커리어(대표 강석린)가 직장인 304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가 주는 영향’에 대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9.8%가 ‘인플루언서의 제품 리뷰 컨텐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반면 ‘부정적이다’ 8.9%, ‘잘 모르겠다’ 1.3%에 그쳤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는 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으로 인플루언서를 생각하는 이유로는 ‘제품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알 수 있어서(5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몰랐던 제품을 알 수 있어서(29.7%)’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홈쇼핑이나 일부광고만 보고는 확실할 수 없는 부분들을 인플루언서가 되짚어 준다는 점도 장점으로 다가갔다. 응답자들은 ’장기간 사용했을 때의 효과 등을 미리 경험할 수 있어서(8.1%)’라는 답변과 더불어 ’노골적으로 광고라는 느낌이 없어서(3.3%)’라고 밝혔다.
반면 부정적으로 인플루언서를 바라보는 이유에는 ‘결국은 제품 광고/마케팅이라고 생각해서’라는 의견 역시 74.1%나 깔려 있었다. 결국 장점이 최대의 약점이기도 한 셈. 이들은 ‘인플루언서의 생각이 100% 정답인 것처럼 생각하게 되서’ 18.5%, ‘인플루언서의 의견이 내게는 큰 영향력이 없어서’ 7.4%라는 이유를 들기도 했다.
직장인의 86.2%는 ‘구매를 위해 또는 취미삼아 자주 방문하거나 구독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SNS 채널이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과거 쇼호스트의 상세한 설명이 뒤따르는 홈쇼핑이 인기였다면, 최근 직장인들에게는 인플루언서가 또다른 ‘쇼핑 채널’이 된 셈.
그 중에서도 ‘인스타그램(49.6%)’을 통해 ‘패션 컨텐츠(55.3%)’를 찾아보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구매하려던 제품이 인플루언서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면 구매 여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묻자 응답자의 65.5%가 ‘살지 말지 고민하게 된다’라고 답했다. ‘마음을 바꿔 구매하지 않는다’ 29.3%, ‘참고용으로만 듣고 소신대로 구매한다’ 5.3%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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