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부산시 수돗물에서 8종의 과불화화합물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검출된 가운데 해당 물질은 끓여도 없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1일 TBC의 보도에 따르면 대구상수도사업본부 '과불화화합물 대책'이란 내부 문건에서 지난달 21일과 24일 대구시 매곡, 문산취수장에서 8종의 과불화화합물을 검사한 결과 과불화헥산술폰산 수치가 낙동강 원수는 152.1에서 169.6ppt, 정수된 수돗물은 139.6에서 165.6ppt로 나타났다.

보도에 따르면 과불화옥탄산 경우 낙동강 원수의 정수된 수돗물에서 해당 물질이 13.5~16.5ppt까지 검출됐다. 과불화합물은 불소와 탄소가 결합한 화학 물질이다. 프라이팬 코팅제와 반도체 세정제, 살충제 등에 사용된다.

과불화옥산탄은 신종 환경 호르몬으로 발암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몸속에 쌓여 생체 독성을 유발해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물질들은 인체에 노출되면 갑상선이나 간 기능에 이상이 생긴다.

22일 MBN의 보도에 따르면 서강대 화학과 이덕환 교수는 수돗물에서 검출된 물질이 굉장히 안정된 물질이라고 전했다. 이 교수는 검출된 과불화화합물이 끓여도 부서지거나 제거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과불화화합물은 고도 정수 처리를 거쳐도 완벽하게 제거되지 힘든 것으로 알려지며 시민들의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대구에서는 현재 생수 판매가 급증하는 등 '사재기'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대구시는 현재 과불화합물이 구미공단에서 배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