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27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한 법원 가처분 결정과 관련,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은 일단 수용해 법원의 결정에 불복하는 모양새는 피하는 동시에 당헌당규를 개정해 이준석 전 대표의 비대위 효력 정지 추가 가처분 신청을 통한 제동을 피해갈 수 있는 '새로운 비대위'를 다시 꾸리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휴일인 이날 오후 4시부터 5시간 동안 마라톤으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의했다고 박형수·양금희 원내대변인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의총 후 공개한 결의문에서 "국민의힘 의원 일동은 현재 당 상황이 중대한 비상사태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조속한 안정을 위해 4가지 사안을 결의했다"면서 "초유의 사태로 인한 당헌당규 입법 미비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로운 비대위 구성을 결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비대위 구성으로 인해 최고위가 해산됨에 따라 과거 최고위로의 복귀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법원의 가처분 결정으로 인해 현 비대위를 유지하는 것도 현실적인 한계가 있으므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당헌당규를 정비한 뒤 새 비대위를 결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법원의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에 따른 조치는 취하되 이의신청 및 항고 등 이의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는 계획을 재확인했다.

국민의힘은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비대위 구성이 가능한 요건에 대해 '최고위원 절반 이상 사퇴' 또는 '선출직 최고위원들의 사퇴' 등 구체적인 조항을 넣을 계획이다. 또 '새 비대위가 꾸려지면 위원장을 누가 선임할지' 등 현재 당헌당규상 명확한 규정이 없는 부분도 함께 손보기로 했다. 이와 관련, 권성동 원내대표는 내주 초 의총을 소집해 당헌당규 개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다만 당헌당규 개정 전까지는 현재 비대위 체제가 유지되며 당내 최고의결기구도 현재 있는 비대위라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가처분 인용 결정 주문은 비대위원장 직무를 정지한다는 것으로, 지금 비대위는 당 전국위와 상임전국위 결의에 따라 탄생했으므로 법리적으로 현재 비대위가 존속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당초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는 쪽으로 결론이 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으나 당헌당규상 규정 미비로 결정하지 못했다. 당내 의원들 사이에서 '책임론'이 제기된 권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이번 사태를 수습한 뒤 의총을 재소집해 의원들의 판단에 따르기로 했다.

이날 의총 결의문에는 이 전 대표에 대해 당원들이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제출한 추가 징계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부분을 결의문에 포함할지를 두고 의원들 의견이 엇갈려 거수 투표를 한 끝에 최종적으로 이 조항이 담겼다.

국민의힘은 결의문에서 "이 전 대표의 '개고기', '양두구육', '신군부' 발언 등 당원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언행에 대해 강력히 규탄 경고하며 추가 징계에 대한 당 윤리위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다"며 "당정은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해야 함에도 이 전 대표는 오히려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당 운영을 앞장서서 방해했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