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직원들의 애사심과 회사의 발전 가능성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연합뉴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391명을 대상으로 ‘애사심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애사심과 회사의 발전 가능성은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8.1%가 ‘매우 높다’라고 답했다. ‘높다’ 30.7%, ‘보통이다’ 15.9%, ‘매우 낮다’ 3.3%, ‘낮다’ 2.1%였다.

애사심과 회사 발전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의견이 우세했음에도 ‘현 직장에 애사심이 없다’고 답한 직장인이 전체의 46.8%나 됐다.

이유로는 ‘연봉이나 복리후생이 만족스럽지 못해서(24.8%)’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회사가 직원보다 기업의 이익·입장만 생각해서(19.8%)’, ‘회사의 발전 가능성이 낮아서(17.8%)’, ‘직원들간 유대감이 없거나 무족해서(13.2%)’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애사심이 낮은데도 퇴사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묻자 응답자의 63.4%가 ‘당장 이직할 곳이 없어서’라고 답했다. ‘현재 이직 준비 중이다(24.6%)’, ‘함께 일하는 상사 및 동료가 마음에 들어서(6%)’, ‘다른 회사에 이직해도 애사심은 생기지 않을 것 같아서(4.9%)’, ‘담당하고 있는 업무가 마음에 들어서(1.1%)’ 순이었다.

반대로 ‘현 직장에 애사심이 있다(53.2%)’고 답한 이들은 ‘애사심을 갖게 하는 요인’으로 ‘직원들 간 유대감(26.1%)’을 꼽았다. ‘자기계발 기회 제공(19.3%)’, ‘고용 안정성(16.7%)’, ‘자신의 능력 인정(10.3%)’ 등이었다.

‘애사심을 표현하기 위한 행동’으로는 ‘발전·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안한다’는 의견이 38.9%로 가장 많았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자기계발을 한다(26.9%)’, ‘자신의 능력을 100% 발휘한다(19.2%)’, ‘딱히 없다(11.1%)’, ‘회사의 제품을 지인에게 추천하고 자신도 적극 구매한다(3.4%)’, ‘회사를 위해 자신의 사생활을 희생한다(0.5%)’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