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럭셔리 스포츠 및 슈퍼카 브랜드 맥라렌의 공식 수입원 맥라렌 서울이 한복 정장으로 한국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디자이너 김리을과 협업한 ‘맥라렌X리을 GT 아트 카’ 를 선보였다.

이번 콜라보는 맥라렌이 한국전통을 기반으로 한 첫 프로젝트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 동안 맥라렌은 글로벌 패션 및 블록완구브랜드 등 경계와 장르를 넘나드는 분야와의 이색협업을 진행해왔는데 ‘GT 아트 카’는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가장 한국적인 것과의 만남이란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번 작업의 모델은 맥라렌의 데일리 카 컨셉의 장거리 여행용 GT이다. 맥라렌은 한국 전통 문화에 영감을 받아 완성한 ‘GT 아트 카’ 로 한국 시장을 겨냥한 차별화된 소통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브랜드 철학을 보다 효과적으로 알려나갈 계획이다. 

협업은 디자이너 김리을과 함께 했다. 한국전통복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패션으로 특정 장르에 갇히지 않는 독창적 영역의 ‘브랜드 리을’을 운영 중이다. BTS 공연의상 등 수많은 셀럽의 러브콜을 받는 등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김리을의 손을 거쳐 탄생한 ‘GT 아트 카’는 테크닉의 결정체, 스피드를 상징하는 슈퍼카와 고요하고 우아한 한국적 디자인이라는 이질적 요소간의 절묘한 조합이 눈길을 끈다.

우선 수묵화라는 한국회화양식과 고려청자, 자개 등 전통소재에서 받은 영감을 슈퍼카에 접목해 시선을 끈다. GT 외관 전체를 화이트로 래핑하고 소나무, 학, 산 등 흑백 대비와 여백이 돋보이는 한 폭의 수묵 산수화로 구현했다.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맥라렌만의 에어로 다이나믹 실루엣과 입체적 구조를 잘 살려 전방과 후방, 좌측과 우측 등 각기 사방을 다른 풍경으로 디자인해 맥라렌이 강조하는 ‘기술과 미학’의 결합도 놓치지 않았다.

내부 인테리어는 보다 화려한 전통문양으로 꾸미면서, 첨단소재와 전통소재를 접목하며 슈퍼카와 한국전통 조화의 의미를 극대화했다. 첨단소재 ‘지오닉’으로 학을 입체적으로 표현했고, 전통자개는 기어 박스, 손잡이, 센터페시아 주위 플라스틱 패널 곳곳에 포인트 디자인한 것.

또한 손잡이, 러기지 스페이스 등 곳곳에 수묵화 문양을 새겼다. 휠도 놓치지 않았다. ‘겨울의 나뭇가지’를 테마로 전통을 감각적으로 재해석한 맞춤 제작 휠을 장착했다.

한편 GT는 620 마력의 4.0리터 V8 트윈 터보엔진을 탑재했고, 제로백은 3.2초에 200km까지 9.0초, 최고속도는 326km/h에 달한다. 슈퍼카 특유의 강력한 퍼포먼스와 함께 안락한 승차감, 정밀한 핸들링은 물론 슈퍼카에서는 보기 드문 러기지 스페이스까지 동시에 갖췄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