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차' 후폭풍이 거세다.

논란이 된 만화는 지난 7~8월 부천시 소속 재단법인 만화영상진흥원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주최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 출품돼 카툰 부문 금상을 받았다. 작품에는 윤 대통령의 얼굴이 담긴 열차에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 칼을 든 검사 복장의 남성들이 등장한다. 이 작품은 지난달 30일부터 10월 3일까지 열린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윤석열차'라는 제목으로 전시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논란이 일자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전국학생만화공모전의 후원명칭 사용승인 시 행사와 관련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승인사항 취소'가 가능함을 고지한 바 있다"며 진흥원에 경고의 뜻을 전달하는 한편, 공모전 심사 및 수상작 선정 과정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안귀령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는 언론 탄압도 부족해 문화 탄압에까지 나선 것이냐"고 반발했다.

안 부대변인은 "표현과 창작의 자유는 윤 대통령이 입만 열면 말하는 '자유'에 속하지 않는 것이냐"며 "정부가 문화예술 공모전과 수상작을 문제 삼는 것은 권력을 동원해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막겠다는 반문화적, 반민주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또 "문화예술에 대한 탄압은 문화예술인뿐 아니라 국민의 영혼을 말살하는 행위"라며 "더욱이 고등학생이 그린 풍자화마저 문제 삼겠다니 한심하다"고 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 역시 "고등학생에게는 현직 대통령을 만화로 풍자할 자유가 없나? 아니면 현직 대통령이나 영부인, 검찰을 풍자한 작품은 수상작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나?"라며 "윤석열 정부의 금과옥조 '자유'는 역시나 말뿐이었던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문체부에 묻는다.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는 것이 왜 그 자체로 만화창작 의욕을 고취하는 행사 취지에 어긋나는 일인가?"라며 "문체부가 무슨 근거로 엄정 조치를 취하겠다는 건지 모르겠지만 그럴수록 역풍을 맞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혹여나 대통령실은 이번 일로 문체부 팔 비틀 생각 말고 그냥 허허 웃고 지나가시기 바란다"며 "최고권력자로서 비판의 목소리에도 눈과 귀를 여는 여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