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기무사령부가 위수령·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사진=연합뉴스

국군기무사령부는 10일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7년 3월 촛불집회에 대응해 위수령 및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구성되는 독립수사단의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기무사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지난 정부 기무사가 '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을 촛불집회 기간에 검토한 사실은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한편, 군 본연의 업무이탈 의혹이 제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무사는 또한 “현 정부 출범 이후 기무사는 엄정한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는 가운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청산 및 기무사 본질의 보안·방첩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4차에 걸쳐 고강도 개혁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집회 당시 기무사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것과 관련해 독립수사단을 구성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할 것을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이후 브리핑을 통해 “특별수사단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