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연애는 ‘외모’ 결혼은 ‘현실’"...미혼남녀, 연애·결혼 결정 기준은?

일생일대 고민 중 하나인 연애와 결혼. 미혼남녀가 연애와 결혼을 결정하는 기준은 같을까.

 


결혼정보회사 듀오는 ‘연애와 결혼’을 주제로 지난달 20일부터 30일까지 미혼남녀 407명(남 196명, 여 211명)과 미혼 자녀를 둔 부모 265명(남 128명, 여 137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다수의 미혼남녀들이 연애와 결혼을 결정하는 기준은 차이가 있었다. 연애에서는 상대의 가치관과 더불어 외모 요소가 중요했지만, 결혼을 결정할 때는 상대방 부모님(집안 분위기)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미혼남녀는 연애를 시작할 때 ‘가치관’(21.8%)에 이어 ‘외모’(18.2%), ‘첫인상’(17.7%)을 중요하게 본다고 답했다.

반면 결혼을 결정할 때에는 ‘가치관’(20%)에 이어 상대의 ‘부모님’(18.3%), ‘직장’(14.7%)을 기준으로 결정한다고 답했다. ‘외모’를 중요 요소로 꼽은 응답자는 8.6%에 그쳤다. 다만 남성보다 여성이 외모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남성은 전체 응답자의 2.7%가, 여성은 그 5배에 가까운 12.8%의 응답자가 ‘외모’를 중요 요소로 꼽았다.

부모와 자식 간 생각의 차이도 나타났다. 부모들의 자녀의 연애, 결혼 결정 중요 요소 항목은 자녀들과 비슷했지만 결혼이 아닌 연애에서도 상대의 ‘직장’과 ‘부모님’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들은 자녀가 연애를 시작할 때 ‘가치관’(23.3%)에 이어 ‘직장’(18.9%), ‘첫인상’(18.2%), ‘부모님’(16.3%)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자녀의 결혼 상대에 대해서는 ‘가치관’(23.9%)과 더불어 자녀 배우자의 ‘부모님’(21.3%), ‘직장’(19.7%)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응답했다.

또 미혼남녀는 내 배우자의 부모로 ‘연애결혼 후 여전히 연애하는 것처럼 지내는 부모’(55.5%)를 가장 선호했다. 하지만 부모 응답자의 선호 순위는 달랐다. 이들은 ‘안정적 직장생활 경험으로 자녀도 안정적인 직업을 갖길 원하는 부모’(46.8%)를 가장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자녀는 화목한 분위기를 선호했고, 부모 응답자들은 안정적인 상황을 눈여겨봤다.

맞벌이에 대한 생각도 차이가 나타났다. 미혼남녀는 결혼 후 맞벌이 결정에 대해 ‘상황에 따라 다르다’(50.4%)고 답했지만, 부모 응답자는 ‘둘 다 같이 벌었으면 좋겠다’(48.3%)라고 답했다.

듀오는 “이번 설문을 통해 결혼에 대해 부모, 자녀의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알았다. 다만 부모님들은 연애에서도 직장, 부모님 등 현실적인 요소를 고려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면서 “연애가 곧 결혼이라 생각했던 부모 세대의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사진=듀오

에디터 신동혁  ziziyazizi@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신동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세친구’ 정양, SNS에 "셋째 임신 중"…다둥이 엄마된 근황 화제 icon‘너의 결혼식’ 김영광, 순정 직진남 변신...현실남친美 발산 icon'인랑'vs'신과함께'vs'공작'…영화계 개척하는 감독 3人 icon'스카이스크래퍼' 동시기 개봉작 주말 박스오피스 1위..."아찔한 스케일X액션 쾌감" icon월드컵 결승전 중계방송, MBC 승리...최고 시청률 ‘스웨덴전’ ‘손흥민 독일전 골’ icon방탄소년단X코카-콜라 7人7色 '스페셜 패키지' 韓 단독공개 icon1인가구, 복날풍경도 바꿨다...편의점 소포장·간편 보양식 인기 icon내일(17일) '제헌절'에도 출근해야…빨간날 아닌 이유 icon‘미스 함무라비’고아라X김명수X성동일, 국민참여재판 피날레 판결 공개 icon‘목격자’ 곽시양, 스윗가이에서 역대급 살인자 터닝...13kg 증량 투혼 icon마크롱, 월드컵 우승후 크로아티아 대통령과 포옹+볼뽀뽀 iconYB, 韓밴드 최초 유럽 최대 록페스티벌 'Pol&Rock Festival' 공식 초청 icon"죽도록 일했는데"…직장인 서러운 순간 TOP 5 icon크린토피아, 전속모델 윤두준 ‘식샤를 합시다3’ 제작지원 SNS 이벤트 icon한류여신 윤아, 일본 팬미팅 성료...솔로곡 ‘바람이 불면’ 日버전 첫 공개 icon‘인간 아이봉’ 아스트로 차은우, 실제 아이봉 CF모델 된 사연 icon여름철 주방 인기템...테팔, 고성능 핸드블렌더 2종 출시 icon‘앤트맨과 와스프’ 2주째 박스오피스 1위..마블영화 1억관객 카운트다운 icon김학범호 와일드카드는 손흥민·조현우·황의조…'아시안게임' 최종명단 20人 icon한국인 34% “’맛집 발견’이 최고 여행추억”...방문하고픈 미식도시 TOP3는? icon‘꽃할배’ 올해 여행 트렌드도 정할까...여행지 검색량 좌우하는 예능파워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포토 갤러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