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 일당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측에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것으로 판단하고 수사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허익범 특별검사팀 소속 박상융 특별검사보는 17일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핵심 회원 도모(61) 변호사를 긴급 체포했다.

경공모 측은 노 원내대표에게 5000만원을 전달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와 이 돈 중 4190만원을 돌려받은 것처럼 증거를 위조한 혐의(증거위조)를 받고 있다.

앞서 드루킹은 지난 2016년 노 원내대표 측에 5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한 혐의로 경찰·검찰의 수사를 받았으나 '실제 돈이 전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검찰은 드루킹이 5000만원의 현금을 인출했으나 노 원내대표 측에 돈이 전달된 흔적을 찾지 못해 무혐의로 종결했다.

그러나 올해 댓글조작 수사 과정에서 드루킹 측이 금품을 실제로 건넨 것으로 보이는 정황 증거를 경공모 채팅방 자료 등에서 찾아내 수사가 재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박 특검보는 "도 변호사에게 18일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위조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시 검찰의 무혐의 결정이 위조된 서류를 근거로 난 것인 만큼 특검은 다시 사건을 인지해 수사하고 있다고 보면 맞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도 변호사는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노 원내대표 측도 관련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박 특검보는 노 원내대표를 소환 조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조사할 필요성이 당연히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