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까지 드라마 '가을동화' 촬영지 혹은 회가 맛있는 해양 도시 쯤으로 여겨지던 강원도 속초가 '포켓몬 성지'로 부상하며 이슈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전국의 포켓몬·게임 덕후들은 온갖 신경을 속초에 집중시키는 중.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도시 속초에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의문의 핫 플레이스, 속초를 둘러싼 이슈 다섯가지를 정리했다.

◆ '포켓몬 go' 속초에선 왜?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게임 '포켓몬 고'가 강원도 속초에서 가능한 이유는 개발사가 정한 서비스 가능 지역에 사각지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포켓몬 go'는 위치정보(GPS)를 기반으로 게임 구역을 설정,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서비스가 불가하다. 하지만 속초는 서비스 가능 지역인 북한으로 분류되며 가능하게 됐다.

현재 '포켓몬 고'게임 가능 지역이라는 이름으로 한반도와 일본 일부 지역을 마름모꼴로 구분한 구글 지도가 유포된 상황. 지도에서 속초를 비롯해 강원도 북부 지역은 북한과 함께 'NR15-ALPHA-12' 구역으로 묶여있다. 해당 지도는 닌텐도와 함께 '포켓몬 go'를 개발한 나이앤틱(Niantic)이 지난 2012년 출시한 증강현실 첩보 게임 '인그레스(Ingress)'의 게임 구역 지도로 드러났다.

◆ 속초행 버스 매진?

13일 전국의 게이머들이 몰려 주말까지 속초행 버스 예약이 모두 매진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하지만 전국 시외버스 통합 예약 사이트에 따르면 시외버스 예매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동서울 터미널의 인터넷 예매가 잠정 중단되면서 오해가 발생됐다.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 각종 터미널의 속초행 버스 역시 매진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포켓몬 GO'의 인기와 화제성 만큼은 두드러지고 있는 만큼, 휴가철과 맞물려 이를 위해 속초행을 결심한 게이머 역시 다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T맵'서 속초 검색량 증가

T맵

'포켓몬 고' 열풍에 모바일 내비게이션에서도 '속초' 검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를 속초에서 즐길 수 있다고 알려진 지난 12일 오후 이후 T맵에서 '속초' 검색량이 평일 대비 1.6배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검색량이 늘면서 속초 지역 검색어 상위권에는 포켓몬이 등장한 것으로 알려진 '속초해수욕장' '속초 고속버스터미널' '엑스포타워' '속초시청' '교동주민센터' 등이 올라오기도 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평일에 특정 지역의 검색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T맵 빅데이터로 볼 때 포켓몬 고 열풍이 분 이후 자동차로 속초를 방문하거나 예상 이동시간을 살펴보기 위해 검색량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 물 들어왔을 때 노 젓는 속초시

강원도청 페이스북

한편 속초시는 뜻밖의 수혜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13일 강원도청은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반도의 유일한 '포켓몬 Go' 성지'라는 짧은 글과 함께 사진 3장을 게재했다. 사진 속에는 속초 곳곳에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위치를 알려주는 무료 와이파이(WI-FI)지도와 속초로 가는 이정표, 속초가 왜 '포켓몬 go'가 실행이 되는지를 표시한 모습이 담겨 있다. 

또한 이병석 속초시장은 "포켓몬고 덕분에 무더위 만큼이나 속초가 핫한 도시가 됐다"며 "추진 확정된 동서 고속철도보다 더 빠르게 포켓몬고가 속초를 강타한 것 같다"며 기쁜 소감을 전했다. 이어 "포켓몬고 때문에 속초를 찾는 관광객을 위해 무료 와이파이와 스마트폰 충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유명인사들도 속초로!

온갖 커뮤니티와 SNS에 직접 속초를 행차한 네티즌들이 '포켓몬 고'를 실행한 인증샷을 올려 부러움을 사고 있는 가운데, 유명인사들의 관심도 속초로 기울어지고 있다. 

이두희 인스타그램

이두희는 12일 인스타그램에 "이거 하려고 이 밤에 강원도 속초 도착했다"라는 글과 함께 '포켓몬 고' 인증샷을 올렸다. 엑스포 공원에서 많은 포켓몬을 잡았다는 이두희는 직접 수집한 쥬벳과 발챙이 등 다양한 포켓몬을 공개했다.

 

정준영 인스타그램

한편 가수 정준영은 13일 자신의 SNS를 통해 "홍대에서 포켓몬 나올때까지 걸어다녔다. 제발 서울 만이라도 GPS풀렸으면 좋겠다 길만이라도"라는 안타까운 글과 함께 허허벌판에 덩그러니 놓인 '포켓몬 고' 인증샷을 공개했다. 이어 "짜증나 곧 속초간다.."라며 게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한 걸 미루어보아 조만간 속초로 출격할 듯 보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