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을 하며 최종 승진 목표가 사장인 신입사원은 5명 중 1명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량과 재직기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남들만큼 일하고, 남들만큼 다니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답변이 많아 눈길을 끌었다.

 

 

잡코리아가 근무 경력 2년 미만의 신입사원 1143명을 대상으로 ‘회사생활 목표’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회사생활 최종 승진 목표가 사장 인가요?’라는 질문에 5명 중 1명인 19.4%의 직장인이 ‘그렇다. 사장 승진을 희망한다’고 답했다. ‘최종 승진 목표가 사장’이라는 답변은 ▲20대(18.3%)보다 ▲30대(21.1%)에서 많았다.

반면 ‘사장 승진을 희망하지 않는다(80.6%)’고 답한 응답자들은 현실적인 승진 가능성과 책임에 대한 부담감을 그 이유로 들었다. 사장 승진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를 물은 결과 ‘사장 승진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아서(56.0%)’와 ‘책임을 져야 하는 위치가 부담스러워서(29.0%)’라는 답변이 나란히 1, 2위에 오른 것.

다음으로 ‘할 마음이 없어서(그냥 하고 싶지 않아서)(22.8%)’, ‘평일, 주말 구분 없이 일해야 할 것 같아서(워라밸이 안 좋을 것 같아서(18.9%)’ 등도 사장 승진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로 꼽혔다.

그렇다면 신입사원들의 승진 목표는 어떨까? 잡코리아가 신입사원들의 회사생활 승진 목표를 조사한 결과 ‘과장/차장/부장급(관리자)’이 승진 목표라는 답변이 33.3%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팀장(24.5%)’이 3위는 ‘승진할 정도로 회사생활을 오래하고 싶지 않다(12.8%)’는 답변이 올랐다. ‘임원/사장’ 직위까지 승진하고 싶다는 답변은 12.0%의 응답률로 4위였다. 승진은 남들보다 ‘빨리(45.2%)’하거나 ‘비슷하게(42.3%)’하면 된다는 인식이 주를 이뤘다.

한편 업무량 및 재직기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남들만큼’ 하는 정도로 충분하다는 답변이 많았다. 잡코리아가 어느 정도 일하고 싶은지 묻자 과반수인 56.0%가 ▲남들만큼 일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답한 것. ▲남들보다 많이 일하며 인정받고 싶다는 답변은 33.3%를, ▲남들보다 적게 일하고 싶다는 답변은 10.7%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어 회사생활을 얼마나 하고 싶은지 묻는 질문에도 ▲남들만큼 다니는 것으로 충분하다(46.5%)는 답변이 1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신입사원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회사생활 기간은 평균 9.6년으로 조사됐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