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와 키보드 연결 부위를 360도 돌리거나 아예 분리해 태블릿처럼 쓸 수 있는 '투인원'(2-In-1) 노트북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대만 PC 제조사 에이수스는 전 세계 노트북 중 투인원 비중이 지난해 말 8.1%에서 6년 뒤인 2021년에는 26.2%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한국을 찹은 에이수스 관계자는 "전 세계 7개국 시장을 자체 조사한 결과"라며 "한국 시장은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수스는 투인원 노트북 '젠북 플립 UX360CA'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속도가 데스크톱 못지않게 빠르지만 두께 13.9㎜, 무게 1.3㎏로 휴대하기 편한 제품이다.

지난주에는 업계 최초로 수랭식 투인원 노트북인 '스위치 알파 12'를 내놨다. 특수 연결 부위(힌지)를 적용해 두께 5.85㎜의 키보드를 완전 분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PC 제조사들도 투인원 노트북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중순 '삼성 노트북9 스핀'을, 레노버는 5월 중순 '요가 900s'를 출시하며 투인원 경쟁에 가세했다. 저마다 초슬림, 초경량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통신장비와 스마트폰에 집중하던 화웨이는 올해 초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와 비슷한 형태의 '메이트북'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처럼 투인원이 급속히 성장하는 것은 태블릿이 완만하게 쇠퇴하고 있고, 노트북 시장도 별로 재미가 없는 상황에서 태블릿과 노트북의 장점을 결합해 소비자에게 인기를 끄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