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스코이호를 인양하려면 15조원의 보증금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JTBC '뉴스룸' 캡처

오늘(19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신일그룹에 “돈스코이호의 인양보증금으로 15조원을 내야한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신일그룹은 오는 20일 침몰선 발굴승인 권한이 있는 포항지방해양수산청에 매장물 발굴신고를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경북 울릉도 앞바다에 침몰한 러시아 순양함 돈스코이호를 발견한 신일그룹이 인양을 위한 허가 절차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바다에 잠겨있는 매장물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국유재산에 매장된 물건의 발굴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작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와 함께 매장물 추정가액의 10%가량을 발굴보증금으로 내야 한다.

결국 현재 가치로 약 150조원의 금화 및 금괴가 실려 있다는 드미트리 돈스코이의 소문대로라면 그 가치의 10%인 15조원을 내야한다는 의미다.

포항지방해양수산청 또한 ‘뉴스룸’에 “현재 가치로 약 150조원의 금화 및 금괴가 실려 있다고 홍보를 한 만큼 가치 측정을 하여 15조원이 나온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에 150조의 가치가 있다고 했다가 다시 10억원으로 바꾼 것으로 밝혀졌다. 인양보증금 자금마련이 여의치 않자 금괴 이야기는 빼고, 철의 가치인 10억 원만 따진 것이다.

한편 드미트리 돈스코이(Dmitri Donskoii)호에는 현재 가치로 약 150조원의 금화와 금괴가 실려 있다는 소문이 오래전부터 돌았으나 현재까지 확인된 바 없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