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25의 '김혜자 도시락'과 세븐 일레븐의 '혜리 도시락'에 이어 CU까지 '백종원 도시락'으로 도시락 경쟁에 뛰어들었다. 바야흐로 도시락 삼국 시대다. 각 편의점 (인물) 별 대표 메뉴를 소개한다.

도시락 계의 대모 '김혜자 도시락' - GS 25

 

 

GS 25 제품. 중량 398. 가격 3,500원

 

'창렬'의 반대말은? 바로 '혜자'다. '창렬스럽다'는 연예인 김창렬을 모델로 삼고 출시된 제품이 부실한 내용물로 대중들의 비판을 받으며 생긴 말로, 비싸고 실속 없는 대상을 지칭하는 단어다. 이와는 반대로 품질이 좋고 가성비가 좋다는 뜻을 지닌 '혜자스럽다'는 배우 김혜자의 이름을 딴 '김혜자 도시락'이 가격에 비해 구성이 알찬 데서 탄생했다.

신조어까지 만들어 낼 정도로 좋은 가성비를 자랑하는 '김혜자 도시락'은 출시된 지 6년이나 된 스테디셀러다. 요즘들어 불 붙은 도시락 계의 '셀럽 마케팅'의 원조 격이라고도 할 수 있다. 6년 동안 변함 없는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대표 메뉴로는 '6찬 도시락'과 '진수성찬 도시락'이 있다. 다른 도시락에 비해 나물 종류를 많이 넣어 '집밥' 느낌을 최대한 살린 점이 특징이다.

 

혜자 잡는 '혜리 도시락' - 세븐 일레븐

 

세븐일레븐 제품. 중량 500g. 가격 4,500원.

 

CF계의 블루칩 혜리가 도시락에서도 활약한다. 지난 3월 세븐일레븐은 걸그룹 걸스데이 멤버 혜리를 모델로 삼아 '혜리 도시락'을 출시했다. 평소 방송에서 잘 먹는 모습으로 호감을 샀던 혜리의 이미지가 도시락을 만나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

'혜리 도시락'은 '김혜자 도시락'의 독주 무대였던 편의점 도시락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당당히 라이벌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여기에 '응답하라 1988'의 흥행으로 '혜리 도시락'의 인기는 덩달아 더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 메뉴로는 푸짐한 양의 '함박치킨까스도시락'과 편의점 도시락 중 가장 반찬 종류가 많은 '11찬 도시락'이 있다.

 

요식업계 강자 백종원의 도시락 - CU

 

CU 제품. 중량 470g. 가격 3,900원.

 

'집밥 백선생', '마리텔' 등 각종 방송에 출연하며 인기를 얻은 백종원의 이름을 내 건 도시락이 CU에서 지난 12월 출시됐다. 백종원이 본인만의 각종 요리 팁을 담아 메뉴를 개발했다고 한다. 가장 늦게 편의점 도시락 시장에 뛰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종원의 인기에 힘입어 높은 판매고를 기록 중이다.

'백종원 도시락'의 특징은 평소 그가 강조하던 대로 '푸짐함'이 특징이다. '매콤 불고기 정식'과 '한판 도시락'이 대표 메뉴다. '매콤 불고기 정식'은 '슈가 보이'라는 별명에 맞게 달달하면서도 맛있게 매운 맛을 자랑한다. '한판 도시락'은 10가지나 되는 반찬이 들어있어 집밥 느낌을 낸다.

 

인턴 에디터 한국담 hgd0126@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