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카카오는 7일 오전 11시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if kakao)를 온라인으로 열어 지난 10월 15일 서비스 장애 사태의 원인과 재발 방지책을 공개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우선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의 재발방지 대책 공동 소위원장을 맡은 남궁훈 전 카카오 대표가 카카오의 사회적 소명과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각오와 의지를 밝힌다.

이어 원인조사 소위원장을 맡은 이확영 그렙 대표가 서비스 장애 발생 순간부터 복구까지 과정을 분석하며 확인한 장애의 원인을 발표한다. 이 위원장은 외부 인사로서 객관적인 조사를 이끌어 왔다는 것이 카카오의 설명이다.

비대위 재발방지대책소위 이채영 부위원장은 사태 이후 카카오 서비스 복구가 늦어진 주요 원인과 재발 방지를 위한 기술적 개선점을 공유한다

고우찬 재발방지대책소위 공동위원장은 카카오의 자체 데이터센터 방재 강화책과 카카오의 향후 5년간 정보기술(IT) 엔지니어링 혁신 방안을 발표한다.

한편 카카오는 먹통 사태 보상안을 검토하는 '1015 피해지원 협의체'의 전원회의를 지난 4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카카오는 이번 주에는 협의체 구성원인 소비자와 소상공인, 스타트업 단체 등을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보상 기준 등을 논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