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무장단체 한국인 피랍을 두고 정부가 엠바고를 요청한 이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일 청와대가 리비아에서 지난달 6일 한국인 1명이 무장단체에 납치돼 억류 상태인 것과 관련해 “정부는 사건 발생 직후부터 지금까지 그의 안전과 귀환을 위해 리비아 정부 및 필리핀, 미국 등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리비아에서 납치된 우리 국민이 한 달이 다 돼서야 생존 소식을 전해왔다”라며 “그의 조국과 그의 대통령은 결코 그를 잊은 적이 없다. 납치된 첫날 ‘국가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구출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졌다”고 전했다.

리비아 한국인 피랍은 사건 발생 27일이 지난 시점에서 리비아 현지 언론의 SNS를 통해 영상이 공개되며 세상에 알려졌다. 그간 정부는 피랍자 석방 노력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을 감안해 엠바고(보도유예) 요청을 해왔다.

1일에도 외교부는 “사건 발생 초기 리비아 내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엠바고를 요청해 유지해왔다”며 “그러나 1일 오전 현지 유력언론의 페이스북을 통해 피랍자들의 동영상이 게재된 상황에서 해당 동영상의 국내 유입 차단 어려움, 외국인 피랍자가 포함된 점, 엠바고 유지 시 불필요한 의혹 제기 가능성 등을 고려해 엠바고를 해제하고 경위를 (언론에) 설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엠바고의 정당성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며 포털사이트 검색어에 이와 관련한 키워드가 등장하기도 했다. JTBC ‘뉴스룸’은 지난 1일 이 같은 논란을 조명했다.

해당 보도 기자는 “통상 무장단체가 인질을 잡으면 석방 협상을 하게 되는데 언론에 공개되면 무장단체가 액수를 계속 올린다”라며 외교부의 엠바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손석희 앵커는 “엠바고가 정당성을 가지려면 정부가 그동안 뭘 했는지가 중요하지 않나”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주리비아대사관은 신고를 접수한 직후 대사를 반장으로 하는 현지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리비아 외교부 및 내무부 관계당국을 접촉해 협조를 요청했다. 최성수 주리비아 특명전권대사는 피랍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달 30일 리비아 외교장관을 접견했다.

납치사건이 발생한 시점인 지난달 6일 외교부는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가동,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아덴만에서 임무수행중인 청해부대를 피랍 현지해역으로 급파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