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9일 이재명 대표의 전날 검찰 소환조사를 "망신주기"라고 비난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검찰은 소모적인 질문을 반복하며 시간을 끌었다. 야당 대표를 포토라인에 한 번 더 세우기 위해 조사를 지연시키는 행태를 보인 것"이라며 "수사 목적이 진상 규명에 있는 게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의 정적 제거에 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행태는 검찰 역사의 오점으로 남을 것이며 검찰개혁의 당위성만 입증할 뿐"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검사가 수사권을 갖고 보복하면 깡패지 검사인가'라고 발언했던 것과 비교하며 "선거에서 경쟁했던 후보에게 수십 명의 검사를 투입해 조작 수사를 하고 없는 죄를 만들면 그것은 깡패인가, 검사인가"라고 되물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입장문을 내고 "망신주기에 혈안이 된 검사 갑질 규탄한다"면서 "소모적인 질문을 반복하는 등 편파·불공정 수사, 인권침해·망신주기 갑질 수사로 일관했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또 서울중앙지검이 일부 언론사만 포토라인을 촬영할 수 있게 했지만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이와 관계없이 영상을 찍는 모습이 포착되자 "민주당 의원들은 막아서고, 제한된 언론만 취재를 허용하면서 일부 유튜버에게는 활짝 문을 열어주는 것이 상부 지침인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