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가 기존의 경제정책을 수정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사진=연합뉴스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는 고위 관계자들이 '고용 쇼크'의 원인을 진단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모였다. 문재인 정부가 시작된 이래 주말에 긴급 회의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의는 산업, 고용, 자영업자 등 분야별로 논의가 진행됏다. 모두발언에서는 정부 경제정책의 두 수장인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견을 보였다.

장 실장은 "청와대는 현재 고용 부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임시직과 일용직 근로자, 소상공인 등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마음이 무겁고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감히 말씀드리자면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주시기를 바란다"며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들이 효과를 내기 시작하면 경제가 활력을 띠고 지속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저소득층과 중산층이 성장의 성과를 체감하고 고용상황도 개선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의견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장 실장은 정부가 추진하던 정책들이 효과를 내면 고용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 내다봤다.

그러나 김 부총리는 "추진한 경제정책도 그동안의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 관계부처 및 당과 협의해 개선 또는 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면서 "우선 일자리 상황 및 추경을 속도감 있게 하고 내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며 정책 재검토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고용문제가 어려운 건 구조적 요인과 경기적 요인, 정책적 요인이 복합적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