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이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인테리어 업계에 ‘빌트인’ 바람이 불고 있다. 가구나 수납공간을 붙박이 시스템으로 설치하는 빌트인이 최근 미니멀리즘과 리모델링 열풍을 타고 욕실·주방으로 영역이 넓어지는 추세다. 특히 약 1조원으로 추산되는 국내 빌트인 시장을 놓고 주방·가전업계는 물론 욕실·인테리어 업계까지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 가세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집에서 가장 사적인 공간이자 인테리어 사각지대로 여겨지던 욕실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럭셔리 휴식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좁은 욕실공간을 더욱 넓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빌트인 상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욕실전문기업 로얄앤컴퍼니가 선보인 ‘컴바스 시리즈’는 국내 최초의 빌트인 욕실 상품이다. 다양한 수납공간과 다기능성 욕실 제품이 밖으로 보이지 않아 욕실 공간을 보다 넓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R2, R3, R4라인으로 구성됐다.

 

 

특히 R2는 샤워헤드는 접이식으로 여닫을 수 있으며 헤드를 닫아두면 자동으로 지수돼 수납공간으로 물이 흐르지 않는다. 또한 샤워헤드를 열고 사용할 때에는 수납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해 실용성이 높으며 핸드샤워기가 몸체에 매립돼 사용 후 정리가 간편하다.

이외 R3의 세면기 모듈은 세면기 하단부에 세면용품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수납장이 설치돼 있으며 칫솔을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자외선 자동칫솔살균기도 내장됐다. 또한 양변기 모듈은 양변기탱크가 모듈 내부에 매립돼 공간이 넓고 깔끔해 보이도록 했다.

컴바스 시리즈는 욕실 제품 하나하나를 시공해야 하는 기존의 욕실 상품과는 달리 수전, 세면기, 수납, 거울 기능이 합쳐져 있는 모듈형 상품이라 탈부착이 용이해 이동 및 재시공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주방은 주방용품과 각종 식기류와 식재료까지 다양한 제품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간이다. 또한 냉장고, 정수기, 전자레인지 등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주방가전제품이 위치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빌트인 상품에 대한 인기도 높다.

 

 

독일의 밀레 가전은 주방가전 오븐에 클래식한 빌트인 디자인을 적용하며 일찌감치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 뛰어들어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전자레인지와 스팀오븐이 결합된 획기적인 조합의 콤비형 스팀오븐 ‘콤비스팀’ 제품을 선보였다. 클래식한 빌트인 디자인이 특징으로, 스마트폰의 원격 모니터링, 알림, 원격 조정으로 조리 모드, 온도, 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다.

 

 

LG전자는 최근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논현’ 쇼룸 1주년을 맞이해 신제품 냉장고 4종, 조리기기 3종 등 신제품 7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국내 빌트인 브랜드 중 가전과 가구 패키지를 선보이면서 주방 전체에 대한 디자인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유일하다. LG전자는 국내 출시된 초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가운데 가장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게 됐다.

 

와인셀러 전문 수입업체 빈디스코리아는 메탈 프리미엄 와인셀러 ‘빈디스플러스 VDPM-20, VDPM-30’ 2종을 선보였다. 빈디스플러스는 빌트인이 가능한 제품으로 미니멀한 주방가전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와인의 숙성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와인 보관의 중요포인트인 온도, 습도, 자외선, 진동의 4가지 기능을 갖췄으며 각 20병, 30병을 보관할 수 있는 2가지 사이즈로 출시됐다.

사진= 각 브랜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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