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0명 중 4명은 팀 내 업무 분배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06명을 대상으로 '본인의 업무량'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0.2%가 '팀원 개개인의 업무량이 공정하지 않다'고 답했다. '때때로 다르다'는 의견이 52%로 가장 많았고, '공정하다'는 응답은 7.9%에 불과했다.

업무 분배가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에는 '팀장과의 관계가 우호적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업무량이 좌우된다(46%)'는 답변이 1위를 차지했다. '개인의 능력별로 업무량이 좌우된다(28.8%)', '연차별/직급별로 주어지는 업무량이 다르다(23.9%)', '그 이유는 알 수 없다(1.2%)' 순이었다.

본인 업무량에 대해서는 '적은 것은 아니지만 견딜만하다(31.8%)'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주중에 개인 시간을 갖지 못할 만큼 바쁘다(23.9%)', '많은 것은 아니지만 견딜만하다(21.4%)', '적당하다(14.5%)', '흘려 보내는 시간이 많을 정도로 적다(7.4%)', '주말에 회사에 나와야 할 만큼 바쁘다(1%)'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본인 업무량 대비 보수에 대한 직장인의 생각은 어떨까.

직장인 절반 가량은 '부족하다(49%)'고 답했다. 이어 '턱없이 부족하다' 28.8%, '적당하다' 18.2%, '과분하다' 3.9%였다.

마지막으로 업무를 적게 하고 일찍 퇴근하는 직원을 대하는 직장인들의 복수방법에 대해 물었다.

'신경쓰지 않는다'는 의견이 49.3%로 가장 많았고 '화는 나지만 그냥 참는다(32.8%)', '해당 직원에게 돌려 말해 간접적으로 눈치를 준다(11.1%)', '팀장(관리자)에게 직접 이야기한다(3.5%)', '뒷담화를 한다(2.7%)', '해당 직원에게 직접 이야기한다(0.7%)'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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