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에서 신규 고객 확보 이상으로 중요시하는 것이 바로 기존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다. 이를 위해 기존 회원들만을 위한 특별가를 제안하거나 멤버십 제도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마케팅 비용 측면에서도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에 비해 효율이 좋아 각 기업에서는 기존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모바일 프리미엄 마트 마켓컬리는 지난 4월 매월 실 결제 금액에 따라 단계별 혜택을 제공하는 ‘컬리 러버스’ 제도를 확대 개편했다. 멤버십을 전월 구매실적에 따라 일반에서 더퍼플까지 6단계로 세분화하고, 등급별로 다양한 할인 쿠폰 지급과 더불어 구매금액의 최대 7%를 적립금으로 돌려주는 등 기존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업계에서 통상 0.5% 정도의 적립금을 지급하고, 최상위 등급의 혜택도 2~3%에 그치는 것에 반해 매우 높은 수준의 적립금을 지급하는 셈이다. 마켓컬리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더퍼플(전월 실 결제 금액이 150만원 이상) 회원의 경우, 매월 지급되는 할인쿠폰과 적립금, 특별선물 등을 모두 합하면 연간 240만원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신라리워즈는 서울신라호텔과 제주신라호텔, 신라스테이 어느 곳에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무료 멤버십이다. 대부분의 호텔 멤버십이 투숙 시에만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과 달리 신라리워즈는 호텔 객실뿐 아니라 호텔 내 레스토랑과 베이커리 등 식음업장을 별도로 이용할 때에도 포인트가 적립돼 고객의 편리성을 높였다.
이용실적에 따라 실버, 골드, 다이아몬드 총 3개 등급으로 구분되며, 포인트는 객실의 경우 3%, 식음업장은 1%가 자동 적립된다. 1포인트는 현금 1원과 동일하며, 1만 포인트부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가격의 패키지상품, 다양한 혜택의 쿠폰, 객실 업그레이드 등 신라리워즈 회원들만을 위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구매 실적으로 등급이 나뉘는 일반 멤버십과는 다르게 매년 가입비를 내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료 멤버십도 등장했다. 유료회원제가 가장 빠르게 확산 중인 업종은 화장품업계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월 차별화된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유료회원제서비스인 ‘스마트 클럽’을 론칭했다. 출시 50일 만인 지난 2월 가입자 수가 50만 명을 넘어선 데 이어 지난 6월 100만명을 돌파했다. 가입비 1만5000원을 내고 원하는 상품으로 교환이 가능한 2만원 상당의 기프트 카드를 받거나, 가입비 3만원에 아리따움에서 엄선한 4만5000원 상당의 베스트 아이템 키트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포인트 적립, 멤버십데이 추가할인은 물론 상시 할인되는 스마트 프라이스, 피부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아이오페 랩 바이 아리따움’ 서비스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 각 사 제공
관련기사
- 푸드 테라피·디톡스 스파...가을맞이 호텔업계 프로모션 4
- 직장인 78% "업무량 대비 월급 부족해"
- '30대 신입사원 시대' 열리나…상반기 대졸신입 최고 31세·평균 27세
- ‘연휴 준비 끝!’…엄지족들을 위한 추석 기획전 3
- 운동효과·컨디션 살리는 ‘헬스 트레이너 푸드’ 인기
- 인사담당자 74% "스펙 좋아도 기업에 대해 모르면 탈락"
- 동남아 날씨 탓? 식음료업계, 이색 ‘트로피칼 과일’에 풍덩
- 편의점 간편식으로 전국 미식여행! CU, ‘팔도진미’ 시리즈 출시
- 할리스커피, ‘굿데이 월머그 슬릭’으로 다회용컵 확산
- 사장님 80%, 개강 앞두고 알바생 이탈 고민
- [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메뉴 9...'로제크림떡볶이‘ 外
- 최용수 SBS 해설위원, 손흥민 향한 칭찬 폭풍..."양발 활용 능력은 '신의 선물'"
- '2018 MAMA' 한국-일본-홍콩, 3개지역 개최 확정 '마마위크' 신호탄
- 집밥족 잡아라, 주52시간 근무제로 '편의점 반찬' 매출 120% 상승
- 아시안게임 롤 결승 '한국 vs 중국' 금메달 진검승부...SBS·KBS2 중계
- 회사 다니면서 구직…직장인 66% "나는 취업 반수생"
- '신과함께-인과 연' 역대 韓영화 4DX 흥행 1위 경신...끝나지 않은 기록 행진
- 모바일로 들어간 식음료제품, 앱과 ‘콜라보’ 재미 팡팡
- 추석선물세트 바이블 ‘스팸’...CJ제일제당 2종 광고 온에어 ‘눈길’
- 퀴즈부터 요리대회까지...식음료·외식업계 ‘군침 도는’ 이벤트 4
- 랄라블라 ‘Lucky 브랜드 세일’...내달 6일까지 최대 70%
- 획일화된 맛 탈피...할리스커피 '리스트레또' 시리즈 3종 선봬
- [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메뉴 16...'고메 치즈크림함박스테이크‘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