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호 태풍 ‘제비’가 4일 일본 도쿠시마현 남부에 상륙했다.

 

사진=연합뉴스

1993년 이후 25년 만에 강력한 태풍이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폭풍과 폭우를 몰고 올 것으로 예보돼 일본 열도가 초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제비는 이날 정오께 도쿠시마현 남부에 상륙했으며 오후 1시께에는 효고현 스모토시 부근을 시간당 55㎞의 속도로 올라오고 있다.

현재 태풍의 중심 기압은 95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은 초속 45m, 최대 순간 풍속은 초속 60m정도다. 중심에서 남동쪽 190㎞, 서북쪽 90㎞ 이내에서는 초속 25m 이상의 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이에 고치현 무로토자키에서 55m의 최대순간 풍속을 기록하는 등 도쿠시마, 와카야마, 효고현 등 일부 지역에서 30m 이상의 최대순간 풍속이 관측됐다.

기상청은 폭풍이나 높은 파도, 토사붕괴, 침수, 하천 범람 등에 따른 피해에 주의할 것을 거듭 당부하고 있다. 태풍이 접근함에 따라 일본 항공편 중 간사이지방을 중심으로 670여편의 결항이 확정됐다.

또한 태풍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에히메현과 나라시 일부 초중학교가 임시 휴교했다. 또 혼다가 미에현 공장 조업을 쉬는 등 일부 자동차 업체와 백화점, 가전양판점 등도 이날 하루 휴무를 결정했다.

태풍으로 고베시가 토사 유출 등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하천 인근 지역을 포함 28만명에게 피난 권고를, 오사카부 야오시가 26만7000명에게 피난 권고를 내렸다. 교토부(, 효고현 등 일부 지역에선 피난 지시가 내려졌다.

간사이지방을 중심으로 총 5만3000여가구에는 정전 피해가 발생했다. NHK는 특히 일본 서부에서 북부지역에 걸쳐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며 폭풍 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