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9월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던 3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18~20일 2박3일 일정으로 열린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을 이끌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오늘(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오는 18~20일 평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방북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5월 26일 판문점에서 '깜짝'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약 4개월 만에 재회하게 됐다.

3차 정상회담의 개최 일자가 최종 확정됨으로써 한반도 비핵화 방법을 둘러 싸고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정 실장은 "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 경호, 통신, 보도에 관한 고위 실무협의를 내주 초 판문점에서 갖기로 했다"며 "남북정상회담에서는 4·27 판문점선언 이행 성과 점검과 향후 추진방향을 확인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및 공동번영을 위한 문제,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아울러 "남북은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전에 개소하기로 하고, 필요한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청와대는 3차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이날 오후 4시 반 평양정상회담 준비위윈회 1차 회의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