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년 만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우승에 도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조별리그 상대가 오는 11일 베일을 벗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AFC는 한국시간으로 11일 오후 8시 카타르 도하의 카타라 오페라 하우스에서 2023 아시안컵 조 추첨식을 연다.

아시안컵은 24개 팀이 4개국씩 6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펼치고, 각 조 1·2위 12개 팀에 더해 3위 팀 중 좋은 성적을 낸 상위 4개 팀이 16강 토너먼트를 벌이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이번 대회 출전국 중 3번째로 높은 27위인 한국은 1번 포트에 속해 일단 조별리그에서는 강호들을 피하게 됐다.

한국과 더불어 개최국 카타르, 일본, 이란, 호주, 사우디아라비아가 1번 포트로 배정됐다. 2번 포트에는 이라크, 아랍에미리트(UAE), 오만, 요르단 등 중동 4개국과 중국, 우즈베키스탄이 들어가 있다.

3번 포트엔 중동 팀으로는 바레인, 시리아, 레바논, 팔레스타인이 있고, 베트남, 키르기스스탄이 함께 들어가 있다. 4번 포트에서는 아시안컵 본선에 처음 진출한 홍콩이 최약체로 분류된다.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대표팀 감독은 조 추첨식 참석을 위해 지난 7일 출국했다. 행사 다음 날인 12일 경기장, 훈련장 등 현장 답사를 하며 1960년 대회 이후 무려 63년 만의 우승 도전을 위한 '청사진' 구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한편 이번 아시안컵은 원래 6~7월 중국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국이 개최권을 반납하면서 카타르로 개최지가 바뀌었다.

내년 1월 12일부터 2월 10일까지 도하, 알라이얀을 중심으로 8개 경기장에서 열전이 펼쳐진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