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잡/재테크
기업 60% “채용 시 지원자 성별 고려”...이유 TOP 5

하반기 공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인재채용 시 성별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이 기업 489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시 지원자 성별 고려’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60.7%가 “채용 시 성별을 고려한다”고 답했다. 이런 기업의 업종은 제조(28.6%)가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업’(17.2%), ‘유통/무역’(9.1%), ‘IT/정보통신’(8.8%) 등의 순이었다. 성별 고려는 ‘일부 직무의 채용’(69.7%)에서 고려하는 기업이 다수였다.

이들 기업이 지원자의 성별을 고려하는 이유로는 ‘성별에 따른 적합한 직무가 있어서’(74.1%) 가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야근, 출장 등이 발생할 상황을 고려해서’(23.2%), ‘성별에 따라 역량이 달라서’(19.2%), ‘기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해서’(8.4%),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돼서’(7.7%) 등의 이유가 있었다.

채용 시 성별을 고려하는 기업들이 선호하는 성별은 남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에 더 유리한 성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남성들이 더 유리한 편’이라는 응답이 68.4%로 여성이 유리한 편(31.6%)이라고 응답한 기업보다 무려 2배가량 많았다.

남성이 더 유리한 이유로는 ‘회사 특성상 남성에 적합한 직무가 많아서’(77.3%, 복수응답), ‘신체조건 등 타고난 강점이 있어서’(22.2%), ‘근속 가능성이 더 높아서’(18.7%), ‘조직 적응력이 더 우수해서’(12.3%), ‘남성 중심의 조직문화가 있어서’(11.3%) 등을 꼽았다.

남성을 더 선호하는 직무 1위는 ‘영업/영업관리’(46.1%)가 꼽혔다. 2위는 ‘제조/생산’(43.4%), 3위는 ‘구매/자제’(16.5%)였다. 여성을 더 선호하는 직무는 ‘재무/회계’와 '일반사무'가 41.8%(복수응답)로 1위, ‘인사/총무’(29.3%), ‘디자인’(24.6%)이 2, 3위를 차지했다.

직무 특성상 성별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변화는 엿보인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채용 시 지원자의 성별 고려 경향은 ‘점점 더 성별에 구애받고 있지 않다’(63.6%)고 답한 기업이 훨씬 많았다. ‘성별에 더 신경 쓰고 있다’는 36.4%에 그쳤다.

그렇다면 상∙하반기 채용에서 남녀 성비는 어떨까. 상반기 채용을 진행한 기업(427개사)들은 평균적으로 남성 60, 여성 40의 비율로 채용을 진행했다고 답했다. 올 해 하반기 채용 계획이 잡혀 있는 기업(426개사)들 역시 남성 60, 여성 40의 비율로 채용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성별 외에 ‘채용 시 고려하는 비공개 자격조건’이 있냐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18.4%만 있다고 답했다. 고려하는 조건으로는 ‘나이’(76.7%), ‘거주지역’(33.3%) 등이 있었다.

 

 

용원중 기자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원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G마켓, ‘풍성풍성 추석 프로모션’…소용량 혼합선물세트·최대 68% 할인 icon'미운우리새끼' 홍진영, 김종국 어깨에 매달려 수영 '썸 케미'…시청률 최고 20.7% icon'여우각시별' 이제훈-채수빈-이동건-김지수, 휴먼멜로 '첫 대본리딩' icon트럼프 "김정은 친서 오고있다, 긍정적일 것" icon'미스터 션샤인' 김태리, 이병헌과 미국 갈까…시청률 최고 17.8% icon'태풍 망쿳' 괌 동북동쪽 480km 지점 통과…현재 서남서진중 icon'메르스 관련주' 들썩? 3년전 상한가 종목보니 icon'히든싱어5' 에일리, 다이어트 고백 후 심경 "응원에 용기 얻었다" icon'보이스2' 이하나, 이진욱 살인범 의심→CCTV로 권율 확인 icon'보이스2' 권율 '소름 눈빛' 엔딩…2549 타깃시청률 OCN 역대 최고 '6.6%' icon하프클럽 ‘하프데이 특가전’...연휴패션·명절선물 최대 90% 할인 icon'서치', 입소문 힘입어 주말 박스오피스 1위...200만 관객 넘을까 icon메르스 밀접접촉자 21명으로 정정…제외자 비즈니스→이코노미 확인 icon선미 ‘사이렌’ 음원차트 점령...실시간-일간 이어 주간차트까지 1위 '올킬' icon'안녕, 티라노' 부산국제영화제서 사카모토 류이치 '피아노 독주+무대인사' icon트위터 지난주 HOT 키워드 '병역특례'…방탄소년단에 군면제 적용하라? icon자전거 타기 딱 좋은 계절! 에너지 충전 ‘바이크 푸드’ 주목 icon하림, 가성비 甲 ‘추석선물세트’...다채로운 구성 눈길 icon닭가슴살 9900원에…랭킹닭컴 ‘구구데이’ 기획전 풍성 icon더반찬, 클릭 한 번으로 추석 차례상 뚝딱!…싱글족 세트도 선봬 icon인사담당자 73% “엉망이면 탈락”...‘자소서’ 완벽 작성법 A to Z icon“추석엔 고기 선물하세요”...유통업계, 다양한 육류선물세트 출시 icon외식업계, 가을 피크닉족 '먹방' 유혹 메뉴 풍성 icon살찌는 추석엔 간편 다이어트 건강식...롯데제과 ‘퀘이커 선물세트’ 출시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