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잡/재테크
인사담당자 73% “엉망이면 탈락”...‘자소서’ 완벽 작성법 A to Z

대기업 신입공채 기업 중 상당수가 이번 주에 모집을 마감한다. 올 하반기 AI서류전형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서류전형 통과를 위해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기업 인사담당자 2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61%는 지원자의 스펙이 엉망이어도 자소서가 제대로 작성됐다면 서류전형에서 통과시킬 의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완벽한 스펙을 갖춘 지원자의 엉망인 자기소개서’에 대해 73%가 ‘서류에서 탈락시키겠다’고 답했다.

 

사진=인크루트 제공

그렇다면 완벽한 자기소개서의 조건이란 무엇일까. 인사담당자의 34%는 ‘직무 경험’을 묻는 평가를 가장 중시한다고 밝혔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인상 깊은 요소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본인의 직무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했을 때’라는 응답이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어 ‘지원동기 문항’이 23%, ‘지원자의 개별적 특성을 묻는 질문’(18%)이 뒤를 이었다. 이외 ‘입사 후 포부’(10%), ‘NCS형 문항’(10%), ‘성장 과정 문항’(4%) 등의 답변이 있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올 하반기 대기업 신입공채 자소서 질문 유형과 작성법을 소개한다.

 

●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

취업준비생들이 자소서 작성 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이다.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지원 기업에 대한 평소의 관심을 드러내고 입사의지를 강조해야 한다.

왜 이 회사에 입사해야 하는지, 왜 이 일(직무)을 하려고 하는지, 이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고 이를 통해 지원한 기업의 성장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제시해보자. 대기업 중에는 지원동기에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개인의 성장 비전이나 입사 후 포부를 함께 묻는 곳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정보는 물론 산업계 동향과 최신이슈에 대한 충분한 정보력이 필요하다.

업계의 최신 이슈와 변화 트렌드를 개인의 성장 비전이나 입사 후 포부 작성할 때 반영하면 추상적이지 않고 객관적인 내용을 언급하게 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게 된다. 또 입사 후 포부나 개인의 성장비전을 작성할 때는 지원한 직무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직무 목표를 밝히고 구체적인 달성 계획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 성공했거나 실패한 경험

지원자의 지난 경험을 통해 미래 특수한 상황 발생 시 지원자의 행동을 예상해보기 위한 질문유형이다. 도전하여 성공했거나 실패를 극복한 경험을 해결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해보자. 성공도 실패도 도전하지 않았다면 가질 수 없는 경험이다. 결과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기준이 평가 대상이다. 즉, 특수한 상황에서의 판단력과 대응태도, 추진력 등을 확인하고 어려움을 극복한 해결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실패한 경험에 대해서는 이를 통해 깨달은 점과 그로 인한 변화를 포함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다.

 

●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

지원자의 가치관이나 성격적 성향이 지원한 기업의 경영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회사의 인재상과 핵심가치, 비전 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적합성을 검토해보자. 성장과정에서 강조한 본인의 성향이 지원동기나 경험 사례 등 다른 질문의 답변에서 기술한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하는지도 최종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성장과정이나 성격의 장단점은 지원자의 창의성적 경험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제점이라 생각하지 않던 불편한 점을 문제로 인식하고 개선하려고 했던 경험이나 사고의 전환을 만들어 준 큰 사건이 있다면 이를 통해 개인의 성격과 가치관을 드러낼 수 있다.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특정사건을 계기로 단점을 극복하게 됐다거나 성격이나 가치관이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었음을 강조할 수도 있다. 창의성을 강조하기 위해 문제 해결과정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새로운 시도를 했던 경험을 기술하려면 이 시도가 왜 새롭고 추진해볼 가치가 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결과를 얻었고, 무엇을 배웠는지를 포함해 면접관에게 설득적 메시지를 줄 수 있어야 한다.

 

● 최근 사회적 이슈에 대한 견해

지원자의 가치관, 관심도, 사회이슈를 바라보는 시각 등을 파악하고 전문지식의 수준과 통찰력 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지원한 기업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를 선택하고, 관련하여 분석한 전문가의 논문이나 연구소의 해석 등을 토대로 세태가 향후 어떻게 변화될지, 관련해 지원한 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어떤 대응방법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중심으로 기술해야 한다.

지원한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제라면 이를 긍정적으로 극복해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단 종교나 정치적인 이슈는 주제로 삼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용원중 기자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원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더반찬, 클릭 한 번으로 추석 차례상 뚝딱!…싱글족 세트도 선봬 icon닭가슴살 9900원에…랭킹닭컴 ‘구구데이’ 기획전 풍성 icon하림, 가성비 甲 ‘추석선물세트’...다채로운 구성 눈길 icon자전거 타기 딱 좋은 계절! 에너지 충전 ‘바이크 푸드’ 주목 icon기업 60% “채용 시 지원자 성별 고려”...이유 TOP 5 iconG마켓, ‘풍성풍성 추석 프로모션’…소용량 혼합선물세트·최대 68% 할인 icon'메르스 관련주' 들썩? 3년전 상한가 종목보니 icon직장인 절반 ‘만성 피로’…컨디션 회복 ‘오피스 간식’열전 icon중소기업 신입사원 30.2% 조기퇴사...퇴사 이유 1위는? icon은행 갈 시간 없다! 대세 이룬 은행권 ‘비대면 채널’ 4 icon랑콤·DHC·복음자리·도드람...추석선물로 아름다움과 건강을 icon‘경험으로 기억하는 맛’ 푸드+테크 FUN@TECH에 빠진 유통업계 icon‘꽃보다 신묘한’…CUX‘신서유기5’ 특급 콜라보로 차별화 전략 icon'야간개장' 이진 "핑클때 간신히 49kg", 성유리 "프로필은 48kg로 줄여" icon본방 '같이살래요', 재방 '나혼자산다', VOD '미스터 션샤인'…시청경로별 1위 icon“추석엔 고기 선물하세요”...유통업계, 다양한 육류선물세트 출시 icon외식업계, 가을 피크닉족 '먹방' 유혹 메뉴 풍성 icon젝스키스 강성훈, 기부금 횡령? 팬클럽 "스케줄에서 제외하라" icon강성훈, 팬클럽 운영자와 열애설에 해명 "확대 해석 삼가달라" icon살찌는 추석엔 간편 다이어트 건강식...롯데제과 ‘퀘이커 선물세트’ 출시 icon합리적 가격에 맛과 향까지....배상면주가 '가심비 3色 추석 선물세트’ icon혼추족 위한 편의점 도시락...CU ‘횡성한우 불고기 영양밥’ 출시 icon취준생 10명 중 4명 “취업준비 막막”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