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흙침대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나왔다.

지난 5월 대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가정에서 수거해 온 매트리스 라돈을 측정하는 실험 (사진=연합뉴스)

19일 KBS의 보도에 따르면 약 240만 원의 A 흙침대에서 라돈측정을 한 결과 침대 위에서만 기준치 140베크렐의 3배를 웃도는 534베크렐이 측정됐다. 하지만 같은 브랜드의 흙침대를 쓰는 다른 가정의 흙침대에선 기준치를 훨씬 밑도는 14베크렐의 라돈이 측정됐다.

해당 업체는 "우리 침대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KBS 측은 제품이 모두 안정성을 보장하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업체 측은 천연 광물에서 원료를 채취했기 때문에 성분의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앞서 18일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의 안전기준을 초과한 방사선이 검출된 티앤아이의 가누다 베개, 에넥스 매트리스, 성지베드산업에 대한 수거 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가누다 베개는 지난 5월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비자 제보가 접수되며 조사가 진행됐다. 회사 측은 자체 조사·측정을 통해 지난 7월 가누다 베개 2종 모델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원안위는 소비자로부터 수거한 6개 시료를 확보해 정밀 분석했다. 이 결과 제품 2종의 베개 커버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기준치를 초과한 라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모델은 2011년 3월부터 2013년 7월까지 약 2만 9000개가 판매됐다. 현재까지 약 1200여건의 자발적 리콜이 접수됐으며, 900여개가 수거됐다.

에넥스도 8월 매트리스에서 라돈이 검출된다는 소비자 제보를 에 따라 자체 조사를 통해 매트리스 1종 모델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해당 제품은 '앨빈PU가죽 퀸침대+독립스프링매트리스Q'다.

원안위가 시료를 확보해 정밀 분석한 결과 모두에서 연간 피폭선량이 기준치를 넘겼다.

성지베드산업의 더렉스베드 제품 역시 이같은 과정을 통해 시료를 확보해 검사를 한 결과 연간 피폭선량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업체에 따르면 해당 모델은 2013년부터 6000여개가 판매됐다.

원안위는 향후 업체의 결함 제품 수거 조치 등이 완료되도록 철저히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