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오월드 내에서 사살된 퓨마 사살에 대해 대전도시공사가 공식입장을 냈다.

19일 대전도시공사 유영균 사장이 대전오월드 내 동물원에서 퓨마가 탈출한 사안과 관련 시민들에게 사죄했다.
 

유영균 사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오월드에서 사육중인 퓨마 1마리가 방사장 밖으로 탈출한 사건이 발생해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렸다”라며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전했다.

또 퓨마 사살에 대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을 밝히면서도 이어 “불가피한 상황이었지만 탈출한 동물을 생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월드의 동물탈출 대응 매뉴얼에는 맹수류는 현장 상황에 따라 사살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이 사건 대웅 과정에서는 생포를 위해 가능한 수단을 강구했다”라고 설명하며 “일몰 후 날이 어두워지고 원내에 숲이 울창해 더 이상 시간이 지체될 경우 시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상황에 따라 사살 결정을 내렸다”라고 덧붙였다.

대전도시공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 감사를 실시해 발생 원인을 밝히고 관련자의 책임 경중에 따라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전반적으로 재검토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담당 직원이 지난 18일 오후 5시 전시동물 교체를 위해 방사장을 방문했다가 퓨마의 탈출 사실을 인지했다.

이날 오전 8시 30분과 9시 사이에 담당 직원이 방사장 청소를 한 후 2중으로 된 출입문 잠금장치를 제대로 잠그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중형 육식동물사에 7개의 CCTV가 설치돼 있지만 퓨마의 탈출 과정이 녹화되지 않아 사건 원인 규명에는 전문업체의 정밀 감정이 의뢰된 상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