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이 다가오면서 고장을 대표하는 ‘명물빵’이 귀경길 선물로 새롭게 떠올랐다. ‘명물빵’은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데다 지역특산물 등 각 고장에서 난 재료를 사용해 고향의 맛을 오래도록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시에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대구 야프리카빵은 전국 3개 단팥빵집으로 꼽히는 대구근대골목단팥빵이 내놓은 대구 명물빵이다. 폭염의 도시 대구를 대표하는 ‘야채빵’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파프리카, 당근, 양파, 옥수수 등 각종 채소와 햄을 버무린 속재료를 반죽에 가득 채운 후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내 건강한 맛을 살렸다. 채소의 아삭한 식감과 햄의 풍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데다 달거나 기름지지 않아 많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 지역 명물빵답게 재료에 사용하는 채소는 대구 지역 농산물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는 점도 돋보인다.
속초 단풍빵은 속초의 대표적인 명산 설악산을 모티브로 삼아 고향의 맛을 오롯이 담아낸 명물빵이다. 가을이면 만발하는 아름다운 설악산 단풍잎을 표현한 아기자기한 디자인도 눈에 띈다. 밀가루 빵과 달리 방부제와 표백제 등을 일체 넣지 않고 속초지역 쌀과 고로쇠 수액 시럽, 앙금으로만 만들기 때문에 고급 카스텔라와 같은 부드러움과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경주 황남빵은 1939년 경주 황남동에서 만들어지기 시작한 경주 대표 빵이다. 꽉꽉 들어차 있는 팥소와 손수 정성스럽게 빚은 반죽을 통해 경주의 독특한 맛을 담아냈다. 특히 팥소가 비칠 만큼 투명하게 얇고 촉촉한 반죽이 맛의 비결. 쌉쌀한 아메리카노, 고소한 우유 등 다양한 음료와 함께 먹으면 황남빵의 달콤한 맛과 감칠 맛을 더욱 강하게 느낄 수 있다.
완도 장보고빵은 완도의 특산품 전복으로 만든 완도 명물이다. 청정바다의 수도인 완도에서 자란 전복을 비롯해 미역귀, 비파 등 완도 특산물을 넣어 배합한 반죽을 사용한다. 완도산 전복 한 마리를 구워 통째로 빵 위에 올린 압도적인 비주얼이 특징이다. 장보고빵은 신선한 완도산 해산물을 비롯해 우리밀과 유기농 설탕, 원유 100% 버터를 사용해 건강함까지 고려한 점도 돋보인다.
청주 직지빵은 청주를 상징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를 모티브로 글자를 넣어 만든 청주 명물빵이다. 네모난 모양에 ‘직지’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고, 테두리 위에는 구름을 본떠 조상들의 위상을 담은 동그란 모양을 넣었다. 우리 밀과 찰보리쌀을 혼합해 만드는데 영양분이 현미 이상으로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쌀보다 10배가량 많이 함유돼 소화를 촉진해준다. 보존료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데다 팥앙금 또한 저당분으로 만들어진 웰빙빵이다. 찰보리를 사용해 쫄깃쫄깃한 식감에 소화가 잘 되는 점도 돋보인다.
제주 갈치빵은 오직 제주도에서만 맛볼 수 있는 명물빵으로, 제주의 특산품인 갈치 모양을 본떠 만들었다. 길쭉한 갈치 모양의 제주 갈치빵은 반죽은 물론 단팥소에도 갈치살을 넣은 제주의 풍미를 가득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반죽에는 구운 갈치살과 말린 감귤, 한라봉 조청 등을 넣어 비린맛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갈치 머리 부분에 제주 특산 과일 아이스크림을 얹은 것이 화룡점정이다.
관련기사
- 공항가는 길...장인들과 즐기는 유서 깊은 인천 문화예술
- 北, 김대중-노무현 이어 문재인에 세번째 '송이버섯 선물'
- [인터뷰] '명당' 지성 "이보영, 내 마음을 처음으로 쓰다듬어준 사람"
- 유키스 출신 동호, 결혼 3년만에 이혼 절차…현재 별거 상태
- 구하라vs남자친구, 전무후무 막장드라마가 남긴 것
- '뷰티 인사이드' '에브리데이'...스크린·브라운관 넘나드는 페이스오프 로맨스
- [인터뷰] 남주혁 "'안시성', 가장 치열했고 가장 뿌듯한 작품"
- 알리, 백두산 천지서 ‘아리랑’...노래가락으로 하나된 南北
- 명절증후군 물리치는 ‘가가호호(家家好好)’음료 눈길
- 취준생 53% “올 추석 친지모임 불참할 것” 이유 7
- 한달 최저생계비 알바로 벌려면...“79시간 꼬박 일해야”
- [전지적 참견 미식] 혼자 먹기 좋은 신제품 18...'제주 백록담 에일‘ 外
- 쌀쌀한 가을, 초콜릿·우유·과일 블렌딩 ‘차(茶)음료’ 대세
- 추석연휴 막바지, 놓치면 아까운 유통가 알토란 프로모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