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총지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구속됐다.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맡은 명재권 영장 부장판사는 조현오 전 청장의 영장 발부 사유를 들어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라고 전했다.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이송돼 유치장에서 구금 상태로 대기하던 조현오 전 총장은 5일 이른 시간 구속수감됐다.

전직 경찰 총수가 검찰이 아닌 경찰 수사를 받던 중 구속, 수감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재판에 넘겨져 유죄가 선고되기 전이지만, 인신구속이라는 강제수사 필요성을 법원에서 인정한 만큼 혐의가 소명됐다고 해석된다.

조현오 전 청장은 지난 2010년 1월부터 12012년 5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휘하 조직을 동원 주요 사회 현안과 관련해 정부에 우호적인 방향으로 3만 4천여건의 글을 온라인 공간에 달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그간 댓글공작 사건과 관련 전·현직 경찰관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조 현오 전 청장이 이를 지휘·보고받는 등의 위치에 있다고 판단했다.

조현오 전 청장의 신병 확보에 성공한 수사단은 사건 송치 전까지 혐의를 보강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故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가 존재했다는 발언을 했다가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바 있는 조현오 전 총장은 이번이 두 번째 구속이다.

당시 보석으로 석방됐던 조현오 전 총장은 항소심에서 실형 선고로 재수감됐고, 2014년 대법원으로부터 징역형 확정판결을 받았다.

이후에는 부산지역 건설업체 대표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서 유죄가 인정돼 실형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법정구속이 되지는 않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