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교회 측이 세습 논란과 비자금 의혹을 제기한 MBC 'PD수첩'에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사진 제공=연합뉴스

10일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명성교회 측은 "비자금이 아닌 정당한 이월 적립금"이라며 민·형사상 법적 대응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명성교회는 "종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허위사실과 단순 흑백논리로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를 함으로써 교회와 교인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PD수첩'을 비판했다.

해당 자금은 큰 규모의 선교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것이며 명성교회가 소속된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에서 MBC에 공문을 보내 "800억은 비자금이 아니며 교회 명의의 확인된 재정"이라고 설명했다는 것이 교회의 주장이다.

보유 부동산에 대해서는 교회수양관, 교역자 자녀 장학관, 지교회부지 등이라며 "특정 개인 소유가 아닌 교회 소유임에도 이를 마치 대물림하는 재산으로 규정해 비난한 것은 심히 유감"이라고 전했다.

사진=MBC 'PD수첩' 방송 영상 캡처

앞서 지난 9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는 '명성교회 800억의 비밀'편을 통해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와 아들 김하나 목사의 세습이 비자금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방송에서는 김삼환 목사가 명성교회 내 800억 가량의 비자금의 비밀을 간직했다고 주장하는 다수의 교인들이 등장했다. 심지어 김삼환 목사는 명성교회 내 독자적인 재정관리자로 A목사를 선임, 그에게 목회 대신 교회 내 부동산 관리만을 전담시켰다.

이후 김삼환 목사의 800억 가량의 비자금에 대한 의혹과 비밀은 계속해서 눈덩이처럼 불어났으나 그는 자신의 자녀에게 이를 세습하려고 시도했다. 이에 일부 교인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세습식을 중단시키려고 했으나 명성교회 측에선 이들을 반역자로 몰아 머리채를 잡아뜯거나 폭언을 내뱉으며 쫓아냈다.

또한 이들은 'PD수첩' 측의 방문에 강하게 반발, 취재 중단을 요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