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유치원 명단이 공개됐다.

1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2013~2017년 감사를 통해 사립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고 밝혔다.

이들 유치원들은 부적절한 곳에 교비를 활용해왔다. 원장의 사치품 구매, 노래방·숙박업소 비용은 물론이고 성인용품점 물품 구매까지 그 유형이 다양했다.

이는 전국 1878개 사립유치원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감사 결과다.

박용진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는 서울 소재 A유치원에서 회계상 허용되지 않는 교직원 복지 적립금 명목으로 설립자 개인계좌에 1억1천800여만 원을 부당하게 적립하다 적발된 경우도 있었다.

B유치원의 경우 단순 정기적금으론 보험에 가입할 수 없는 점을 피해 설립자 명의로 총 43회에 걸쳐 6000여만 원의 만기환급형 보험을 부었다.

인천의 C유치원은 한 교육업체와 손을 잡고 2014년∼2016년 실제 공급 가격보다 높은 대금을 지급하고, 차액을 차명계좌로 돌려받는 방법으로 교비를 편취했다.

지난해 11월 전업주부와 직장인 엄마로 구성된 ‘정치하는 엄마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에 적발된 비리 유치원·어린이집 명단을 공개하고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당시 국무조정실과 경기도교육청이 비리유치원 명단을 공개하라는 취지의 정보공개 청구를 거절했다는 게 이들 주장이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