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상주본 소장자 배익기 씨가 “1000억원을 받아도 국가에 귀속하고 싶지 않다”는 뜻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배씨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체부와 소속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훈민정음 상주본을 국가에 귀속할 의지가 없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민석 문체위원장이 "국민에 공개돼서 민족 자산으로 활용돼야 한다는 점 공감하느냐"는 질문에 배씨는 "당연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국가 귀속 문제는 저도 생각해봤는데 저 같은 국민이 잘 갖고 있도록 하는 게 국가의 의무라고도 생각한다"고 했다.

"1조원을 요구한 적이 있느냐"는 안 위원장의 질문에는 "그런 적은 없고 문화재청에서 최소 1조원 가치가 나간다고 감정을 했다"며 "(감정가의) 10분의 1 정도인 1000억원을 제시한 적이 있다. 하지만 1000억원 받아도 주고 싶은 생각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훈민정음 상주본은 국보 70호인 해례본과 비슷한 판본이다. 2008년 7월 경북 상주에 사는 고서적 수집판매상인 배 씨가 집을 수리하던 중 국보 70호인 해례본(간송미술관본)과 같은 판본을 발견했다고 안동MBC 측에 제보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문화재청 측에서는 배씨에게 몇차례 조사를 부탁했으나 배씨는 "사정 때문에 책을 공개하지 못하겠다"며 거부했다. 배씨는 지금까지 소장처를 밝히고 있지 않아 상주본은 10년째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