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청춘스타’ 신성일이 4일 오전 2시30분 폐암으로 타계했다. 향년 81세.

사진=연합뉴스

신성일 측 관계자는 “한국영화배우협회 명예이사장이신 영화배우 신성일께서 4일 오전 2시 반 별세하셨다”고 밝혔다. 전날 대부분의 매체에서 사망 사실을 알렸다가 ‘위독한 상태’로 정정하는 기사들이 다시 나오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고(故) 신성일은 지난해 6월 폐암 3기 판정을 받은 후 전남의 한 의료기관에서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받아왔으나 이날 끝내 숨을 거뒀다.

고인은 1960∼70년대 영화계를 풍미한 최고의 청춘스타이자 조각 같은 외모의 원조 '꽃미남 배우'였다. 투병 중에도 딸과 함께 방송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출연하는가 하면 지난달 열린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레드카펫에 참석하고 차기작 소망을 밝히는 등 사그라들지 않는 영화열정을 과시했다.

영화계에서는 고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영화인장을 거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영화인 단체 대표들이 장례위원회를 구성하고 한국영화인단체총연합회 지상학 회장과 배우 안성기가 공동장례위원장을 맡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으로 부인인 배우 엄앵란씨와 장남 석현, 장녀 경아, 차녀 수화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3호실에 마련됐다.

고 신성일은 1937년 경북 대구에서 태어났다. 경북중·고교, 건국대 국문과를 졸업했다. 1993년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언론과정, 1997년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0년 경희대 대학원 사회학과를 수료했다.

대학 재학 시절인 1960년 ‘로맨스 빠빠’로 데뷔한 뒤 60~70년대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간판 남자배우로 영화사에 남을 많은 기록을 세웠다. 주연한 영화가 무려 506편이며 상대역으로 출연한 여배우가 118명에 달한다. 64년 숙명여대 출신 여배우 엄앵란과 결혼식을 올리며 세기의 커플로 등극했다. 64년 영화 ‘맨발의 청춘’은 단관 시절로서는 대기록인 23만 관객을 동원했다.

본명은 강신영이었으나 고(故) 신상옥 감독이 지어준 예명 ‘신성일’을 주로 사용했으며, 이후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앞두고 ‘강신성일’로 개명했다.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 때 대구 동구에서 당선돼 의정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