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온 국민이 커피 애호가인 나라다. 세 집 건너 하나씩 있는 커피 프랜차이즈 중 다섯 군데를 꼽아 비교해봤다. 물론 에디터가 직접 다리품 & 혀품을 팔았다.

 

 

 

 

스타벅스

커피 맛 ★★★★★

가격 ★★★☆

편의성 ★★★★

서비스 ★★★★☆

커피 맛 최강. 다양한 메뉴와 더불어 엑스트라 주문이 가능해 내 입맛에 딱 맞는 커피를 찾아 마실 수 있다. 디저트도 굉장히 많고 다양, 물론 맛이 보장된 메뉴들로 가득하다. 콘센트가 매장 곳곳에 충분히 마련돼있고 1인 자리도 넉넉해 혼자 가기 좋은 스벅. 스타벅스 파트너들의 친절함 역시 고평가 받는 서비스 체험 1위 브랜드다. 서비스에서 별 하나 뺀 것은 그저 리필서비스가 없기 때문(있는 곳도 있지 않은가). 

 

 

 

 

 

 

 

 

 

 

 

 

 

이디야

커피 맛 ★★☆

가격 ★★★★☆

편의성 ★★★

서비스 ★★★★

가성비 甲 대학생들의 타지마할. 국내 테이크아웃 시장 점유율 1위로 우뚝 올라섰다. 다른 프랜차이즈가 아메리카노 4000원대를 달릴 때 이디야는 2000원대의 착한 가격을 고수하고 있음. 메뉴도 간결하고 알아보기 쉬워 친절하다. 맛은 그닥이나, 맛도 없고 비싼데다 양만 많이 줘서 화나게 만드는 엔젤리너스보다 훨씬 낫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많아 어떤 동네든 이디야가 꼭 존재하고 있어 접근성도 좋음.  

 

 

 

 

 

 

 

 

 

 

 

 

 

커피빈

커피 맛 ★★★★★

가격 ★★☆

편의성 ★★

서비스 ★★☆

커피 맛으론 스타벅스와 쌍벽을 이루는 커피빈. 가격대가 여타 카페 브랜드보다는 비싼 편이지만 솔직히 너무 맛있잖아요. 차 종류도 많은데다 마카롱 프라푸치만으로도 커피빈은 존재의 이유가 생긴다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다른 카페에 비해 다소 불친절한 카페로도 평가되는 중. 리필 서비스는 물론, 와이파이 서비스나 콘센트를 제공하지 않아 노트북 들고 찾아가기에는 부담스럽다. 뿐더러 앞으론 멤버십 혜택도 폐지한다고 하니 고객들의 아쉬움이 많이 따를 듯. 

 

 

 

 

 

 

 

 

 

 

 

 

 

할리스

커피 맛 ★★★★

가격 ★★★☆

편의성 ★★★★☆

서비스 ★★★★★

멤버십 및 부가혜택을 많이 누리고 싶다면 할리스로! 커피맛은 대체로 좋은 편이고 가격도 무난하다. 매장 이용의 편의성은 수많은 카페 브랜드 중에서도 할리스가 가장 두드러진다. 테이블, 의자, 소파 등 고객의 동선을 고려한 인테리어 배치가 넘나 훌륭한 것. 간격이 넓으니 서로 낑겨앉을 필요가 없어 답답하지 않다. 또한 커피 리필이 가능한(워후!) 몇 안 되는 브랜드 중 하나라는 사실. 오래 앉아있기에 가장 좋은 카페 같다.

 

 

 

 

 

 

 

 

 

 

 

 

 

카페베네

커피 맛 ★★

가격 ★★★☆

편의성 ★★★★

서비스 ★★★☆

요즘 매장 수가 줄어들고 있긴 하나 아직은 어딜가나 존재하는 카페베네. 흡연할 곳 찾는 커피쟁이들에겐 어떤 매장이든 흡연실을 구비하고 있는 카페베네를 추천한다. 말하기 마음 아프지만 커피 맛은 그다지 좋지 않다. 하지만 베이글이나 디저트 등의 서브메뉴가 괜찮아 배 고픈데 커피도 땡길 때 요기하러 가기 좋음. 여름철엔 빙수도 맛남.

 

인턴 에디터 이유나 misskendrick@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