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면접시즌이 돌아왔다. 이에 따라 취준생들의 면접의상 준비를 위한 고민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취준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면접 복장 스타일은 블랙&화이트 정장으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가 올해 면접 경험이 있는 취업준비생 1213명을 대상으로 ‘면접의상 준비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76.8%가 ‘면접복장을 마련하기 위해 비용이 들었다’고 응답했다.

이들 취준생들이 면접의상 구입을 위해 사용한 금액은 평균 18만3천원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 구직자들의 경우 평균 22만5천원으로 여성 구직자들의 평균 비용 13만5천원에 비해 9만원 정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면접 시 착용했던 복장으로는 남성 취준생들의 경우 △정장 스타일이 52.4%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세미정장 스타일(자켓 스타일) 17.6%, △캐주얼룩(청바지, 티셔츠 등) 17.3% 등의 순이었다. 반면 여성취준생들의 면접 복장으로는 △세미정장 스타일이 38.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원피스 등 △오피스 캐주얼이 26.1%로 그 뒤를 이었다.

선호하는 면접복장 컬러도 남녀 간 다소 차이가 있었다. 먼저 여성 취준생들의 경우 △검정(블랙)을 선택한 경우가 응답률 84.5%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다음으로 △흰색(화이트)을 선택한 응답도 51.2%로 많았다. 남성 취준생들의 경우 △검정(블랙)을 선택한 경우가 여성들에 비해서는 다소 낮았지만 응답률 67.7%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남색(네이비) 52.4%, △회색(그레이) 11.2% 등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많아 차이가 있었다.

선호하는 면접복장 스타일도 남녀간의 의견차이가 있었다. 남성 취준생들의 경우 규격화된 정장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51.0%로 더 높았으나 여성취준생들은 정장 보다는 자율복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58.0%로 더 높았다.

면접 복장으로 자율복장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기존에 가지고 있는 옷을 입을 수 있어 더 효율적이다’는 의견이 응답률 66.7%로 가장 많았으며 이외에 △'많이 입어보지 않는 정장 보다는 자율복장이 더 편하기 때문'(39.0%) △'개성을 들어낼 수 있어 어필하기 더 좋다'(26.3%) △'복장 선택을 위한 고민이 줄어들 것 같다'(14.7%) 등의 의견도 있었다.

반면 정장 스타일을 더 선호하는 이유로는 △’자율복장이 정장보다 준비하는 데 더 고민이 될 것 같다’는 응답이 64.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복장으로 지원자 간 차이가 드러나지 않아 마음이 편하다'(54.2%) △'정장이 빌리기 더 쉽다'(20.3%)는 의견도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