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기념 티셔츠로 일본 우익단체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된 방탄소년단 지민이 브랜드 평판 정상을 차지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18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과 뷔가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워너원의 센터 강다니엘은 3위에 올랐다. 정국과 RM이 4~5위를 차지해 방탄소년단이 톱5 가운데 4명을 독식하는 기염을 토했다.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0월15일부터 11월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476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8009만2152개를 추출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0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49.34% 증가했다.

1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뷔,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진, 빅뱅 승리,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제이홉, 워너원 김재환, JBJ 김동한, 워너원 옹성우, 엑소 디오, 워너원 하성운, 워너원 박지훈, 엑소 백현, 워너원 황민현, 아스트로 차은우, 엑소 찬열, 워너원 이대휘, 임팩트 이상, 젝스키스 강성훈, 워너원 박우진, 엑소 세훈, 위너 송민호, 워너원 배진영, 워너원 라이관린, JBJ 켄타, 엑소 카이, 엑소 수호 순으로 분석됐다.

강다니엘/사진=Mnet 제공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7,422 미디어지수 4,011,972 소통지수 4,264,470 커뮤니티지수 4,161,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25,190로 분석됐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9,656 미디어지수 2,651,340 소통지수 4,895,849 커뮤니티지수 3,215,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11,953로 나타났다.

3위인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4,300 미디어지수 2,183,713 소통지수 2,148,894 커뮤니티지수 4,227,2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34,167로 분석됐다.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귀엽다, 웃다, 멋있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티셔츠, 일본, 공연'이 높게 분석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