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이 내리는 날 여성보다 더 적극적으로 쇼핑을 즐기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사진=옥션

특히 멋을 내거나 여행을 가고 꽃을 사는데 지갑을 여는 이른바 ‘로맨틱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션이 최근 5년간 첫눈이 내린 서울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성별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쇼핑 씀씀이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해당 기간 동안 남성 구매 비중은 2014년 53%, 2015년 54%, 2016년 55%, 2017년 60%, 2018년 61%로 여성보다 높았고 매년 꾸준히 증가했다. 이에 따라 남녀 간 비중 격차는 2014년 6%포인트에서 2018년 22%포인트로 3배 이상 커졌다.

첫눈이 오면 남성들은 평소보다 수입명품이나 의류 등을 더 많이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지난 5년간 첫눈 덕에 구매 증가 폭이 컸던 품목군을 살펴보면 수입명품(155%), 등산·아웃도어(112%), 계절가전(78%), 침구·커튼(57%), 언더웨어(45%)로 나타났다. 이어서 여행·항공권(33%), 구기·라켓(30%), 브랜드 여성의류(28%), 디자인·문구·사무용품(27%), 바디·헤어(25%) 순이었다. 패션뷰티 관련 품목은 상위 10위권 내에 5개나 이름을 올릴 만큼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남성 구매 비중이 60%를 넘어섰던 최근 2년간 구매 평균의 경우 여행계획을 세우거나 여자친구나 아내를 위해 낭만적인 선물을 구매하는 로맨틱한 남성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해당 기간 여행∙항공권 전체 판매량은 2배(115%) 이상 껑충 뛰었다. 쥬얼리∙시계∙선글라스 전체 판매량도 41% 늘었다. 품목별로는 헤어액세서리(373%), 쥬얼리소품(184%), 팔찌∙발찌(149%) 등 여성용 쥬얼리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백화점 명품 화장품과 향수도 각각 104%, 40% 늘었다. 특히 꽃을 준비하는 남성들도 늘며 선물용 꽃은 무려 6배(550%) 이상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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