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어는 그 시대상을 반영한다. 올 한해도 많은 신조어와 함께 라이프 스타일을 아우르는 유행어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렇다면 가장 인상 깊게 사람들의 뇌리에 남은 유행어는 무엇이 있을까?

사진=인크루트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설문조사플랫폼 두잇서베이와 공동으로 진행한 ‘2018 유행어 설문조사’결과, 최고의 유행어로 소확행이 뽑혔다.

이번 설문은 응답자에게 2018년 가장 많이 회자된 유행어라고 생각되는 항목 1개를 단일 선택하게 하는 방식으로 성인남녀 2917명이 참여했다.

28.8%의 선택을 받은 ‘소확행’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준말이다. 지난해 ‘욜로’ 열풍에 이어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시대상이 반영됐다. 특히 상대적으로 여유와 소박함의 강세로 일상에서의 작지만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라이프트렌드가 주목받았다.

2위에는 ‘갑분싸’가 꼽혔다. ‘갑자기 분위기 싸늘해지다’의 준말로 인터넷 방송을 비롯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사용됐다.

3위에는 연말 최고의 유행어인 ‘인싸’가 올랐다. 아웃사이더(Outsider)의 반대인 인사이더(Insider)의 준말로 타인과 잘 어울리는 사람을 뜻한다.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인싸’는 긍정과 부정을 동시에 혼용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4위에는 평창동계올림픽 컬링 신화를 써내려간 대표팀의 ‘영미’, 5위에는 Too much information의 준말인 ‘TMI’가 선정됐다. TMI는 과정보화 시대에 필요 이상의 정보를 사양한다는 현대인의 사고방식이 반영됐다.

6위는 빈속어가 포함된 ‘존버’가 올랐다. 연초 가상화폐와 연말 주식 폭락에도 투자자들이 가치반등을 바라며 자주 사용하며 ‘XX 버틴다’의 준말로 유명세를 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