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보면 트렌드가 읽힌다고 할 정도로 SNS의 파급력은 엄청나다. 단순히 사진을 공유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해시태그’와 ‘위치 추가’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인스타그램 플랫폼의 핵심 기능이다.

많은 이용자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표현하고, 위치 추가를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이 담고 있는 다양한 명소나 맛집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전 세계 팔로워들과 공유하고 있다. 한국 인스타그래머들의 경우 글로벌 평균에 비해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2.9배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이 밝힌 2018년 우리나라 인스타그래머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도시는 서울, 부산, 대구, 제주, 광주 순이었다. 또 이용자들이 가장 사진을 많이 올린 국내 명소 10곳의 경우 인천공항과 에버랜드를 제외하고 모두 서울에 위치했다. 롯데월드, 서울올림픽주경기장, 롯데월드타워, 경복궁 등이 올해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의 해시태그는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인 패션, 음식, 여행, 육아, 애완동물, 케이팝(K-POP), 총 6개 분야에서 각각 다섯 개씩 선정됐다.

패션 카테고리에는 ‘오늘의 패션’을 뜻하는 #ootd (outfit of the day), 일상 속 패션을 의미하는 #데일리룩 등이 포함됐다.

#가족여행, #여행에미치다 등 해시태그를 포함한 '여행', #먹스타그램, #먹방 등 해시태그를 포함한 '음식' 카테고리도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인스타그램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60%의 이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

애완동물 및 육아 카테고리는 #멍스타그램, #반려견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반려동물의 일상을 담은 사진과 영상들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많은 부모들이 인스타그램에 #육아스타그램, #육아소통, #육아맘, #딸스타그램 등 육아 관련 해시태그를 활용해 유용한 육아 정보를 공유했다.

사진=싱글리스트DB

그러나 무엇보다도 케이팝 카테고리의 상승이 돋보였다.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진행된 ‘iHeartRadio Music Awards’ 시상식에서 ‘베스트 보이 밴드(Best Boy Band)’와 ‘베스트 팬 아미(Best Fan Army)’ 상을 받으면서 #iheartawards, #bestfanarmy, #bestboyband 등 관련 해시태그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베스트 팬덤상은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여러 소셜 미디어의 해시태그가 게재된 횟수를 집계해 수상자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인스타그램에서도 케이팝 팬들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