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프리미엄 콘셉트의 '미래형(포워드 forward) 매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2030 세대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특별한 매장 구성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제공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 미래 고객을 선점하기 위한 포워드 마케팅의 일환이다.

사진=써브웨이 제공

#써브웨이 프레시 포워드

써브웨이는 작년 11월 아시아 최초 프레시 포워드 매장 신논현역점을 오픈하며 ‘프레시 포워드’ 매장을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프레시 포워드 매장은 지난해 브랜드 로고와 BI를 변경하고 새로운 테마를 적용한 매장이다. 매장 인테리어와 포장재에 이르기까지 써브웨이 고유의 신선하고 건강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고객들이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들을 업데이트했다.

프레시 포워드 매장은 신선한 채소와 재료의 색상에서 영감을 받아 기존 매장보다 밝고 신선한 그린 컬러를 사용해 산뜻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캐비닛 디스플레이의 접근성을 높여 고객의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샌드위치를 주문할 수 있는 써브웨이 고유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보다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장점. 

사진=스타벅스 제공

#스타벅스 리저브 바

2014년 ‘스타벅스 리저브’를 론칭하며 국내 외식 업계에 프리미엄 매장 바람을 선도한 스타벅스는 2016년 기존 리저브 서비스를 커피 포워드 콘셉트로 업그레이드한 ‘리저브 바’ 매장을 선보였다. 스타벅스 리저브 바 매장에서는 단일 원산지에서 극소량만 재배돼 한정된 기간에만 만날 수 있는 진귀하고 품질 좋은 프리미엄 커피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0여 가지의 다양한 리저브 원두를 취향에 따라 다양한 추출 기구를 통해 맛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한 잔의 리저브 커피가 어떻게 제작되는지 바리스타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리저브 바' 매장은 리저브 브랜드의 상징인 R 마크를 강조하는 동시에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개방형 구조의 전용 바를 갖춘 커피 하우스의 전문성을 보여주며 세련되고 현대적인 느낌을 표현했다. 또한 매장 내 음악과 전용 용기, 전용 빨대, 가구를 통해 고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던킨 도너츠 제공

#던킨 커피 포워드 

던킨은 작년 11월 커피 메뉴를 강화한 '던킨 커피 포워드' 매장을 오픈하고 꾸준히 매장을 늘려가고 있다. '던킨 커피 포워드'는 높은 품질의 커피와 디저트, 스낵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커피 특화 매장이다. 이곳에서는 ‘브룩클린 스카이라인’ ‘레드훅 아티스트’ 등 다양한 블렌딩 원두를 비롯해 커피 전문점 못지않은 다양한 커피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커피 포워드 매장은 커피 메뉴 강화와 더불어 커피와 어울리는 디저트와 스낵, 간편식 메뉴를 통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특징. 또 기존 매장과 달리 그레이 컬러와 원목소재의 조화를 통해 고급스럽고 안락한 느낌의 공간으로 연출했다. 지난 6월 커피 포워드 매장으로 리뉴얼한 강남본점의 경우 메뉴 제조 과정을 볼 수 있는 오픈 키친 형태를 도입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