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가는 해외여행은 어디가 좋을까? 하나투어가 2018년 1월부터 11월까지 우리나라 1인여행객(이하 혼행족)들이 선택한 해외여행지를 집계한 자료를 17일 공개했다.

사진=연합뉴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올해 혼행족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일본이었고 인도를 여행한 이들 중 절반 이상은 혼행족이었다. 이들은 긴 여정의 유럽여행을 다녀오는데도 거리낌이 없었다. 휴양보다는 주로 관광 목적의 여행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 2018년 혼행족 3명 중 1명은 일본行

올해 우리나라 혼행족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여행지는 일본이었다. 각종 자연재해가 여행심리에 악영향을 줬음에도 불구하고 혼행객 10만3000여명 중 약 34.4%가 일본을 여행목적지로 선택했다.

이어서 2위는 11.1%를 차지한 중국이, 3위에는 태국(8.0%)이 자리했다. 올해 동남아 여행지 중 가장 핫했던 베트남은 혼행 목적지 순위에서는 태국에 밀린 6위에 머물렀다. 순위권에는 홍콩이나 대만, 싱가포르 등 혼행하기 좋은 여행지로 알려진 곳들도 빠짐없이 이름을 올렸다. 장거리 지역 중에서는 미국과 독일이 혼행 목적지로 가장 인기였다.

사진=연합뉴스

# 인도여행객 과반수가 혼행족

여행객 숫자 대비 혼행 비율이 가장 높은 여행지는 인도(53.8%)였다. 인도는 치안 문제, 부족한 위생개념 등 혼행족들이 주의해야 할 점이 특히 많은 곳이다. 하지만 이를 감수하고 여행할 만큼 대체 불가한 독특한 매력을 가진 곳으로도 유명하다.

혼행 비율이 높은 여행지 순위에는 스웨덴(49.9%), 독일(35.7%), 덴마크(32.4%) 등 유럽국가들이 다수 포함됐다. 혼행족은 다른 일행과 일정을 조율할 필요가 없는 만큼 비교적 긴 여정의 유럽여행도 과감하게 떠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날로 늘어나는 혼행족, 여행업계 ‘혼행족 여행서비스’ 등장

혼행족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여행지는 어디일까? 팔라우나 괌 등 주로 남태평양에 위치한 휴양지들은 전체 여행객 대비 혼행족 비율이 1000명 중 1명꼴인 0.1%에 불과했다. '럭셔리한 숙소' '방해 받지 않는 휴식' 등 휴양지들이 장점으로 내세우는 요건들이 여행경비를 최소화해 여행하기를 원하는 혼행족들의 니즈와 맞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투어는 지난 9월 2030 혼행족도 부담없이 이용 가능한 여행상품 '2030팩'을 선보인 바 있다. 2030팩은 비슷한 연령대의 믿음직한 동행들과 함께 여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해당 상품은 자유여행을 기본으로 일정 중 하루 이틀은 자유여행객들의 선호도가 높거나 일행과 함께 즐기면 만족도가 높은 현지투어를 포함한 방식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