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말모이'가 우리말을 모아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사람들의 매력을 파헤치는 인물 사전 영상을 공개했다. 

말모이 인물사전 영상 /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까막눈 판수(유해진)가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윤계상)을 만나 사전을 만들기 위해 비밀리에 전국의 우리말과 마음까지 모으는 이야기를 그린다. '말모이'가 말을 지켜 나라를 지키고자 한 인물들의 모습을 담은 인물(캐릭터) 사전 영상을 선보였다. 캐릭터 영상은 국어사전 속 인물들의 이름과 뜻을 따라가며 캐릭터들의 매력을 낱낱이 살펴볼 수 있어 눈길을 모은다.

영상은 ‘가나다라’도 모르는 까막눈 김판수 유해진과 우리말 사전을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내건 조선어학회 대표 류정환 윤계상의 유쾌하지 않은 첫 만남으로 포문을 연다. 어린 남매를 홀로 키우며 까막눈이지만 말은 청산유수, 허세까지 갖춘 김판수는 조선어학회 심부름 사환이 되고 사십 평생 처음 우리말을 배우기 시작한다. 판수와 정환의 티격태격 앙숙 같은 대립은 웃음을 선사하며 유해진과 윤계상의 새로운 앙숙 케미를 기대하게 한다. 

조선어학회 대표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친일파 아버지, 일제와 맞서 우리말 사전을 반드시 완성해야 하는 정환은 판수를 통해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큰 걸음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한다. 정환과 판수의 이런 변화와 성장은 관객에게 공감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말모이 인물사전 영상 /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어 과거 감옥소에서의 인연으로 판수를 조선어학회로 불러들인 조갑윤 선생(김홍파)은 “사투리도 엄연한 조선의 말이고 자산인데”라며 학회 큰 어른의 모습을 보여준다. 판수를 반갑게 맞는 임동익(우현) 모습은 시는 물론이고 사람을 사랑하는 시인 면모까지 엿볼 수 있다. 

협회 잡지인 ‘한글’의 기자 박훈(김태훈)은 우리말 사전에 실릴 전국 사투리를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조선 사람이 조선말 사전 만드는 게 무슨 큰 죄라도 되는 거라고”라는 말과 함께 눈물을 흘리는 그의 모습은 묵직한 울림을 선사하며며 우리말 사전을 만드는 길이 순탄치 않음을 예고한다. 

또 ‘문당책방’ 주인이자 판수에게 우리말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구자영(김선영)은 우리도 미쳐 몰랐던 ‘우리’라는 단어 속에 담긴 공동체 정신을 전한다. 조선어학회의 막내 민우철(민진웅)은 감옥소에 갇혀있는 아내를 걱정해 사랑꾼 모습을 보인다.

또한 명문중학교에 다니는 판수 아들 덕진(조현도)의 나이답지 않게 철 든 모습과 7세 딸 순희(박예나)의 사랑스러운 모습은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일제 탄압 아래 우리말 사전 만들기에 동참하는 아버지를 걱정하는 덕진의 속 깊은 모습은 앞으로 판수의 가족에게 어떤 드라마가 펼쳐질지 궁금증을 고조시킨다. 

'말모이' 2019년 1월 9일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