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신입사원을 맞이하는 기업의 움직임이 바쁘다.

사진=연합뉴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로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디지털 원주민’들을 일컫는다. Z세대가 신입사원 연령이 되면서 기업의 채용 시스템에도 적잖은 변화가 엿보이고 있다.

입사지원의 온라인화는 이미 전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에 자리잡았고 최근 몇 년 전만 해도 주요 대학을 순회하거나 대규모 시설에서 면대면으로 취준생들을 만났던 채용설명회의 형태 역시 변화하고 있다. Z세대에 맞춰 온라인에서 채용 전반의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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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채용 시스템의 포문을 연 취업포털은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꾀하며 젊은 층의 눈도장을 찍고 있다. 취업포털 사람인)에서는 취업에 관한 모든 과정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입사지원 전 인성검사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직무와 본인의 성향이 얼마나 적합한지 알 수 있고 이에 따른 채용공고를 추천 받을 수 있다.

추천되는 채용공고는 인공지능(AI)이 선별한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다. 뿐만 아니라 사이트 내에서 모바일로도 입사지원이 가능하고 입사지원 관리를 통해 지원현황을 언제 어디서나 손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구직활동의 편의성이 극대화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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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기업의 움직임도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올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시 신촌, 강남역 등 대학생 밀집 지역의 카페에서 오프라인 채용 상담카페를 운영하면서 온라인 채용설명회도 함께 진행했다. BGF리테일은 하반기 공채에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채용설명회 영상을 SNS에 업로드한 바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9월 자사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무를 소개하는 웹툰 ‘리쿠루툰’을 선보였다. 기존 채용설명회와 달리 접근성, 흥미도가 높은 웹툰이 SNS 환경에 익숙한 구직자들에게 친밀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롯데백화점 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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