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8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11월 27일부터 2018년 12월 2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2억 1894만 796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억 7824만 1082개와 비교하면 22.84% 증가했다.

1위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만 2408 미디어지수 606만 8839 소통지수 1385만 5021 커뮤니티지수 1215만 40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3만 0336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34만 2509와 비교하면 40.19% 상승했다.

2위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만 8408 미디어지수 665만 1631 소통지수 508만 2612 커뮤니티지수 347만 3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9만 5712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69만 3980와 비교하면 54.25% 상승했다.

3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만 4784 미디어지수 222만 9340 소통지수 563만 4760 커뮤니티지수 308만 66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2만 5490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957,919와 비교하면 16.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있다, 노력하다, 따뜻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MAMA, 빌보드, 지민"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78%를 기록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