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미는 다재다능하다는 말이 잘 어울리는 연예인 중 한 명이다. 2004년 KBS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해 강유미와 함께 공개 코미디에서 전에 없이 강렬한 캐릭터들을 선보였고, ‘무한걸스’로 여성 예능인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후 웹드라마 등 드라마 연기에 이어 셀럽파이브로 가수 활동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이런 안영미에게도 tvN ‘계룡선녀전’은 남다른 의미의 도전이었다. 큰 틀의 대중이 기억하는 건 아니지만 이미 웹드라마로 드라마 연기를 섭렵했었던 안영미에게 CG 연기라는 신기술 체험이 과제처럼 다가왔다.

“어린이 드라마도 많이 했었고, 웹드라마도 하고 이것저것 많이 도전했어요. 근데 CG연기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싶더라고요. 처음에는 그런걸 해본적이 없으니까 ‘점순이가 있다’ 치고 소세지를 건네는 장면에서 엄청 어색했어요”하지만 큰 맥락에서 보면 공개 코미디 무대에서 선보이는 희극 연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안영미는 “많이 다를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는 않더라고요. 저도 걱정을 많이 했거든요. 톤이 많이 달라서 다른 배우분들이랑 안 맞을까봐. 공개 코미디가 관객들을 위해서 더 힘을 주는 것 정도의 차이지 사실 똑같았어요”라고 털어놨다.

그럼에도 연기 선생님까지 두고 대본연습을 했을만큼 안영미에게 TV드라마 도전이었다. “진짜 걱정 많이 했던 드라마였어요”라고 강조했던만큼 주변의 반응에도 귀기울일 수 밖에 없었다.

“다들 ‘너 뭐하냐?’ 하더라고요. 친한 사람들은 어색해 하죠. 그래도 댓글보면서 ‘사람들이 너 좋아해주는 거 같다, 걱정 많이 했는데 내려놔도 되겠다’ 해주더라고요. 다행이었죠. 남자친구가 제 연기에 대해서는 칭찬을 많이 해줬어요. 덕분에 용기를 받을 수 있었던 거 같아요. 정말 냉정한 사람이라서 그런 사람이 칭찬을 해주니까 약간 안도감이 생기더라고요”

‘계룡선녀전’ 전반적으로 웃음이 가미된 작품이긴 했지만 그 중에서도 안영미가 맡은 조봉대는 독보적인 웃음 코드였다. 상대방과 대화를 주고 받기보다는 기묘한 존재감으로 홀로 분량을 끌고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게 너무 힘들었어요. 평상시에 혼잣말을 하지는 않잖아요. 그걸 자연스럽게 말하는 게 너무 힘든 거에요. 게임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게임 용어를 써야 하니까, 게임 유저들이 보면 연기가 들통날까봐 걱정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초반에 다운받아서 몇번 해보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한테 해보고 물어봤어요”

‘개그콘서트’, ‘코미디빅리그’처럼 후배와 선배, 동료들이 익숙한 현장을 떠나 배우 일색인 드라마 촬영장에서 소외감을 느낄 수도 있었다. 하지만 기우일 뿐이었다. 안영미가 다가기도 전에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먼저 그녀를 챙겼다.

“다 똑같은 배우로 대우를 해주시더라고요. 스태프분들이 ‘안영미 배우님’이라고 불러주시는 자체가 너무 감사했어요. 개그우먼이니까 현장에서도 내가 분위기를 띄워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있었거든요. 웃음 강박같은 게 있었죠. 너무 편안하게 했던 거 같아요”

많은 현장 스태프와 배우들이 있었지만 안영미가 꼽은 가장 고마운 사람은 윤현민이었다. 남다른 배려심에 안영미가 감동했다고.

“윤현민씨한테 너무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어요. 처음 전체 대본 리딩 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 챙겨주시더라고요. 작은 것 하나하나까지 챙겨주고, 말 한번 더 건네고, 다가와주고. 이런 게 정말 쉽지 않거든요. 저도 낯을 가리는 타입인데 윤현민씨가 먼저 와서 밥 먹었냐고 말 걸어주는 것 자체로 감사했죠. 본인도 힘들 텐데 남을 먼저 생각하는 모습에서 감동받은 거 같아요”

 

②에 이어집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