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의 간호사가 직장 내 집단 괴롭힘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서울시가 마련한 진상조사위원회에 서울의료원 관계자가 포함돼있어 ‘셀프감사’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사진=서울의료원 전경 /서울의료원 홈페이지

앞서 서울의료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의 유서에 “내가 죽어도 병원 사람들의 조문은 받지 말아달라”라는 글을 적은 사실이 알려져 직장내에서 괴롭힘을 당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간호사는 지속적으로 가족들에게 직장 내 스트레스를 호소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진상조사위를 설치했지만 서울의료원 부원장이 위원장을 맡고 병원 내부 관계자 8명이 조사위원으로 임명된 사실이 드러나 반발이 일었다. 유족 측과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 본부는 11일 입장문을 발표해 “엉터리 지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즉각 중단하고 유족과 노동 조합의 의견을 존중한 객관적 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전했다.

이어 의료연대본부는 “서울시에서 의료원 측의 부적절한 대응 등 모든 사실을 한 점의 의혹 없이 밝혀야 하는데도, 은폐 의혹까지 제기돼 오히려 감사를 받아야 하는 부원장 등 의료원 관계자들을 조사위원으로 꾸렸다”며 “철저한 진상조사 의지가 없으며 이치에도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런 논란이 계속되자 서울시는 11일 오후 3시경에 서울시 감사과에서 진상조사를 담당한다고 방침을 변경했다. 서울시의 박유미 보건의료정책과장은 “감사과의 전문 인력이 감사에 착수했다. 처음에는 병원 내부 사정을 아는 내부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가 함께 진상조사를 하려고 했으나,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서울시 감사과에서 도맡아 처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