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드래곤을 비롯해 국내 셀럽들이 보유하고 있어 더욱 유명세를 탄 미국 유명 아티스트인 조지 콘도의 ‘The Antipodal Explorer’(1996)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다. 프로라타 아트는 명작을 소수가 아닌 다수가 함께 누릴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거래 방식을 선보이고 있다.

 

조지 콘도의 1996년작 The Antipodal Explorer 국내 최초 공개

사진=지대르곤 인스타그램/The Antipodal Explorer, George Condo, 1996

예술품 소유권 발행 회사인 프로라타 아트가 처음 선보이는 작품은 떠오르는 미국의 현대 미술 작가 조지 콘도의 1996년작 The Antipodal Explorer. 조지 콘도는 지드래곤, 칸예 웨스트 등 국내외 탑 아티스트들의 많은 사랑을 받을 뿐만 아니라 테이트 모던, 모마, 메트로폴리탄 뮤지엄 등 세계적인 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된 작가다.

그 작가의 작품 중에서도 학계와 상업계에서 모두 큰 호평을 받은 The Antipodal Explorer는 조지 콘도의 작품 중에서도 시기적으로 또 심미적으로 큰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019년 1월 24일 호림아트센터 M 층에 위치한 뷰잉룸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며, 분할소유권 거래 플랫폼 또한 동일시에 공개될 예정이다.

 

예술 작품을 더 의미 있고 쉽게 – 작품 소유의 새로운 패러다임

프로라타 아트 뷰잉룸, 호림아트센터 M층

프로라타 아트는 음지에 있는 작품들을 최대한 많이 양지로 꺼내어 작품의 영감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겠다는 취지를 가진 플랫폼이다. 수십억 대의 그림을 한 명이 독점하는 것에 비해, 프로라타 아트 플랫폼에 등재된 그림은 수백 명의 사람들이 나눠 소유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이 그 그림의 본연의 가치인 감상의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기존 아트펀드와 미술품 공동구매가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문제인 정해진 만기일에 따른 시장 가격 하락과, 투자를 하더라도 작품을 감상하지 못하거나 어떤 작품인지 알 수 없었던 부분을 개선해, 분할소유권 소유자들은 작품을 직접 감상할 수 있으며 만기 기한 없이 언제든 매각할 수 있게 하였다.

 

뷰잉룸에서 직접 감상 가능 – 작품 하나의 스토리에 집중

플랫폼에 등록된 그림은 분할소유권 소유자를 위해 준비된 프로라타 아트 뷰잉룸에 일정 기간 전시되어 온전히 작품에만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감상할 수 있다.

뷰잉룸에서는 작가가 작품을 만들며 들었던 음악, 즐겼던 음료 등을 함께 제공하며, 작품 하나에 대한 심층적인 해설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전시 형식보다 작품 자체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감상을 할 수 있게 한다. 그 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대중적인 전시에 공개될 예정이고, 감상 가치 상승에 집중한 활동을 통해 분할소유권 소유자들의 문화적 또 금전적인 풍요를 이룰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